[보험] 미국 의료보험제도 개요

 1  [보험] 미국 의료보험제도 개요-1
 2  [보험] 미국 의료보험제도 개요-2
 3  [보험] 미국 의료보험제도 개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험] 미국 의료보험제도 개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미국 의료보험제도 개요

다른 나라에 비해 의료비가 비싼 미국에서는 보험가입이 절대 필요하다. 미국 정부에는 우리나라처럼 의료보험을 꼭 가입해야 하는 법률이 없어 개인 또는 회사별로 각자 가입해야 한다. 대개의 경우 직장의료보험을 통해 의료혜택을 누리게 된다. 사업주와 본인이 일정한 배분에 의해 공동 부담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보통 소액의 본인 부담금(deductible)을 제외하고 그 이상의 의료비를 보험회사에서 처리한다. 미국에는 의료보험회사가 무수히 많으며 종류도 다양 하므로 여러 의료보험회사를 살펴보고 자신의 예산과 실정에 맞는 회사를 선택해야 한다. 그외 HMO (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라고 불리는 방식이 있는데 자체적으로 의사들을 고용, 주로 예방의학쪽을 강조함으로 수술, 입원 등 특별한 치료를 요할 경우는 별도의 부담을 해야 한다. 이와는 달리 그럴 능력이 안 되는 사람들을 위하여 65년에 사회보장의 일환으로 양대 의료보장제도 인 메디케어(의료보장)와 메디케이드(의료보호) 두가지 의료보험이 시행되었다.
본문내용
* HMO : 보건 유지 기구라 불리며 의사와 간호사, 관련 전문 종사자들이 있으며 대기업체와 계약을 맺어 그 업체의 직원들에게 할인된 진료를 제공한다. 개인 병원이나 사립 병원보다는 환자들의 부담이 적은 장점이 있다.




▒ 메디케어(Medicare)

수입에 관계없이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나이에 상관 없이 장애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방정부 프로그 램이다. 연금수혜자는 누구나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기본적으로 65세 이상인 대부분의 노인들이 메디케어의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필요한 소셜 시큐릿 크레딧을 예치할 충분한 기간동안 일한 경력이 없는 노인들은 이 혜택에서 제외된다. 물론 혜택에서 제외된 이들도 매월 일정정도의 보험금을 지불하고, 메디케어에 가입 할 수 있다. 메디케어의 주요 혜택자는 주로 노인층이지만, 이외에도 신체장애인과 그의 부양가족, 만성 신장환자 등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메디케어 제도에는 Part A와 B 두 종류가 있는데 Part A는 연금 수혜자만이 그 혜택을받을 수 있으며

① 병원에 입원환자를 위한 치료
② 특수환자가 양로원에서의 치료
③ 가정에서의 보건치료
④ 특수환자를 위한 치료 등의 혜택을 주며 병원비 중 기초공제액을 제외한 나머지를 부담해준다.



Part B는 일반의료보험처럼 외래환자로서의 각종 치료비를 부담해주는데 치료비에서 최소 기초공제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의 80%만 커버해 주고 나머지 20%는 본인이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이 Part B는 과거에 납세실적이 없어도 미국내에서 5년이상 거주한 사실이 있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청방법은 영주권 또는 시민권과 소셜시큐리티카드를 갖고 거주지 인근의 소셜시큐리티 사무실로 가면 된다. 보건성 산하기관인 HCF(Health Care Financing Administration)에서 메디케어 제도를 운영하며, 소셜 시큐릿의 일환인 수입에 대한 세금이 주요 재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