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노인복지란

 1  [복지] 노인복지란-1
 2  [복지] 노인복지란-2
 3  [복지] 노인복지란-3
 4  [복지] 노인복지란-4
 5  [복지] 노인복지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지] 노인복지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령화 사회와 노인복지
1) 노인복지의 개념
2) 노인복지의 방법
3) 노인복지의 분야
4) 노인문제의 원인과 분류
5) 노인문제에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노인 복지의 개념 :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자기가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관련된 공적 및 사적차원에서의 “조직적 계발활동”이다.

노인의 욕구, 노인문제 및 노인 복지


노인욕구
노인문제
노인복지대책
생리적 욕구
안정적 욕구


사랑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빈곤문제

건강의 약화,
질병 및 장애문제
역할상실의 문제

소외와 고독문제
소득보장대책
주거보장대책
보건의료보장대책



노인복지서비스대책

노인복지의 방법
※ 사회복지방법론
사회복지 대상자 혹은 사회복지를 통해 해결하려는 문제와 관련하여 적용 및 실천과정에 필요한 전문적인 기술을 말한다.


전통적 사회복지방법론
최근의 사회복지방법론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론
직접적 사회사업실천방법
- 개별사회사업
- 집단사회사업
- 지역사회조직론
사회사업실천방법론
- 위기개입론 - 체계이론
- 과업중심모형 - 생활모형
- 사례관리 등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정책
간접적 개입방법
- 사회복지행정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조사
지원적 개입방법
- 사회복지조사 - 사례관리방법






1)



노인복지분야
노인이 가진 다양한 욕구의 내용을 어떻게 분류하느냐에 따라 노인복지분야를 논의할 수 있다. 흔히 사회보장이나 사회복지정책을 분야별로 구분할 경우 사용되는 기준에 따라 분류하면,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택보장, 사회복지서비스, 관련 분야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분야에 속하는 제도 및 서비스가 있다.


분 야
제도의 내용
소득보장
연금보험제도, 취업 및 고용제도 등
의료보장
국민건강보험제도, 의료급여제도, 노인수발보험제도 등
주택보장
노인주거급여, 생활시설서비스, 공동주거서비스 등
사회복지서비스
재가복지서비스, 시설복지서비스, 노인상담, 노인케어(care) 등
관련분야
실버산업(고령친화산업), 노인교육, 노인여가프로그램 등


노인문제의 원인과 분류
1. 노인문제의 원인과 발생 배경
노인은 전통적으로 존경과 권위의 상징이었지만 근대화의 시작과 함께 사회적․경제적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되면서부터 노인은 기존의 존경과 권위를 상실하고 점진적으로 사회문제의 한 집단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산업사회로의 진전으로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가운데 노인문제도 사회문제의 쟁점으로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노인문제는 그 원인이 노인 개인보다는 사회에 있으므로 국가적․사회적 개입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발생 배경에 대해 많은 학자들은 직․간접적으로 현대화(modernization)현상에 기인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즉 현대화를 노인문제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 건강기술의 발전 : 건강 의학이 발달 하면서 노인의 인구가 급 증가
󰊲 경제적 생산기술의 변화 : 도시지역에 새로운 직업이 많이 생겨나고, 새로운 직업을 젊은 사람이 먼저 개척하고, 노인은 따라서 직업기술과 지식은 젊은이에 비해 뒤떨어지고, 이로 인하여 노인의 퇴직의 압박을 받게 된다.
󰊳 도시화 : 도시화가 되면서 도시에서 직업을 찾고, 새로운 지역에서 직업을 얻은 젊은이 들은 먼저 도시에 개척하게 되고, 이로 인해 노부모와 자식 간의 지리적 분리현상이 일어남
2)
󰊴 교육의 기회가 확산 : 교육의 격차는 사회적 지위를 전도시켜서 지적 및 도덕적 분리를 촉진시키고, 결국 노인의 지위를 낮게 만들고 있다.

노인문제의 분류
1) 경제적 문제 : 현대산업사회에서 노동력이 상품화되어 기술과 능력이 부족한 노인들은 점차 산업현장에서 물러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생계수단이며 소득의 주요한 원천인 일자리를 잃게 됨으로써 노인들이 빈곤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노인소득보장의 중요한 원천인 연금보험이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개인적인 재산이나 저축이 부족하며, 건강상의 문제로 일을 할 수 없거나 일자리가 있어도 비전문직이나 비정규직이므로 소득이 적고 지속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노인들이 빈곤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수입의 절감은 노인인구를 빈곤상태에 빠뜨리고 또한 자녀에게 생활을 완전히 의존하게 만들기 때문에 노인들은 물질적인 어려움과 함께 심리적 고통과 자존심까지 상하게 된다.
2) 건강의 문제 : 노인의 질병문제로서 생물학적 또는 신체적 노화에 의한 건강의 약화는 어떤 의미에서는 막기 힘들지만, 많은 경우 노인은 수입의 부족으로 적절하게 건강보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노인은 젊은이에 비하여 발병률이 2~3배 이상이 되며, 만성적 질병과 합병증 현상으로 빈번한 의료 전료가 요구된다. 특히 노인질병의 진료는 고액진료가 많기 때문에 건강보험이나 의료급여의 제도적 뒷받침 없이 개인이 일시에 진료비를 부담하는 일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또한 현재의 건강보험 및 의료급여는 오인질병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어 진료비 부담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노인들은 생물학적 노화로 인하여 건강이 약화되면서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으며, 주로 만성적 질병과 합병증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적절한 건강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의료시설에의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의료시설이 대도시에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 특히 농어촌 노인들이 진료를 받는 데에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