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

 1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1
 2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2
 3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3
 4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4
 5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5
 6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6
 7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7
 8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8
 9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문화사] 유태인의 스포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태인의 역사

2. 유태인의 문화와 종교

3. 유태인의 사회

4. 유태인의 스포츠

- 1. 그리스, 로마의 영향
- 2. 유태인의 스포츠의 성격
- 3. 무 용
- 4. 수영 및 구기종목

5. 맺 음 말

본문내용
1. 유태인의 역사

유태인은 인종적으로 셈족에 속한다. 잘 알려졌다시피 셈족의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며 본부인 사라 출생의 적자인 이삭은 유태인의 조상으로, 첩인 하갈에게서 난 서자 이스마엘은 아랍인의 조상으로 각각 전해 지고 있다.
보통 유태인의 기원을 이야기 할 때는 아브라함(기원전 18세기 전.후)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구약성서 창세기 12장 1절도 이를 인정하고 있으므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명령을 내린 시점부터 유태인의 역사는 전개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
이스라엘 역사는 팔레스타인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살고 있던 유목민의 이동으로부터 이루어 졌다. 아브라함도 본래 살던 곳은 메소포타미아의 소도시인 우르(Ur)였으나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하란을 경유하여 가나안지역으로 이주하였다. 정착시기는 학자에 따라 다르나 성경의 기록을 유차하여 해석하면 대략 기원전 12세기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학자는 길을 잘못들어 황량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갔다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이후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 그 아들인 야곱, 야곱의 아들인 요셉이 이복형제들의 시기를 받아 은화 스무 냥에 노예로 팔려가면서부터 이스라엘인들의 이집트 종살이 생활이 시작되게 된다. 이후 모세의 지도아래 노예 상태에서로부터의 대 탈출이 일었났으며, 사막에서의 방황, 이후 요다와 이스라엘로 갈라지게 되고, 아시리아와 바빌로니아와의 싸움으로 바빌론 유수가 일어나며 기원전 586년 바빌론에 의해 멸망한 이스라엘은 페르시아의 지배를 거쳐 기원전 63년에 이르러 로마의 지배를 받게 되었고 이때부터 유대인이 세계 곳곳으로 흩어져 살게 되는 디아스포라(Diaspora) 시대가 시작된다. 그 이후 유태인들은 유랑의 길을 걷게 됨과 동시에 고난의 역사가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고난과 시련을 통해 유태인들의 사회적, 신앙적 사상에 나타난 굳건한 정신이 형성되게 되었다.



2. 유태인의 문화와 종교

고대의 여러 종족들은 다신교였으나 유태인들은 일찍이 하나의 전능한 신, 유일신 사상을 요구하였으며, 유태교가 발전함에 따라 여러 의식행사와 관습, 전승들이 경전, 즉 토라(Torah)를 이루게 되었다. 이는 유태인 자신들만의 고유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토라의 의미는 “가르침”, 또는 “율법”의 뜻이다. 이때가 바빌로니아 유수 바로 직전이었다.
이 토라 경전이 그 이후의 정복자들로부터 유태인들을 문화적으로 구별되게 한 특징이었다. 바빌로니아 유수 이후 많은 환경적, 문화적 변화를 거치면서 경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필요하게 된 유태인들은 구두로 율법을 강론하는 미쉬나가 나왔고, 이 마쉬나를 기초로 이후 탈무드가 출현하게 되었다. 여기서 ‘마쉬나’ 는 “연구하다” 라는 뜻으로 그 구성은 토라를 해설한 부분인 미드라쉬와 전통적인 율법과 규례를 모은 할라카로 나뉘어 있다. 미쉬나의 내용은 율법이 중심이긴 하지만 편집과정은 랍비간의 자유로운 토론을 종합한 것이므로 문학적인 특성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미쉬나는 6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부는 수 개의 항, 각 항은 몇 개의 장, 각 장은 다시 몇 개의 절로 나뉜다. 대체로 6부 60항 정도의 구성이며, 1부 종자, 2부 계절, 3부 여인, 4부 서약, 5부 희생물, 6부 정결 편으로 나뉜다. 이런 마쉬나에 대한 주석 작업이 3세기에 걸쳐 이루어 졌으며 그에 대한 완성물이 바로 탈무드가 된 것이다. 탈무드는 “바다”라는 뜻으로 바다같이 무한대의 지혜를 추구하는 것이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토라와 유수 후 재 정비된 탈무드는 현재 까지도 유태인의 교육성서로 활용되고 있으며 유일신 사상의 토라는 구약성서로 잘 알려져 있고 후에 카톨릭의 모태가 되는 신앙으로 발전한다. 유태인은 방랑의 민족이라는 특징답게 건축문화재 보다는 기록으로 대부분 남아있으며 유일신 사상의 신앙은 종교의식이 발전하는데 기초가 되어 무용, 춤 등 종교적 성향의 의식들이 성행하게 되었다. 유태인은 신앙의 전통을 자신의 생명보다 더 소중히 여긴다. 이런 신앙적 이유와 믿음 때문에 과거에 찬란히 빛을 발했던 수많은 나라들이 지금은 거의 모두 사라지고 없지만 유태인들은 수천 년간 나라 없이 디아스포라의 삶을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거의 모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가장 뛰어난 민족이 되었다.



참고문헌
* 강동원, ⌜체육.스포츠 문화사⌟ , 보경문화사, 2006

* 김상순, ⌜서양 체육사⌟ , 도서출판 바탕, 1998

* 이학준, 김명선, ⌜역사로 읽는 스포츠⌟ , 북스힐, 2008

* 박재선, ⌜세계사의 주역 유태인⌟, 모아드림, 1999

* 여호수아워십댄싱(http://www.joshuaworship.com)

* 구약성경, 신약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