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예술] 후기 낭만주의로서 러시아예술의 역사, 문학적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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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예술] 후기 낭만주의로서 러시아예술의 역사, 문학적 살펴보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1812년 조국전쟁
3. 1825년 데카브리스트(12월 당원)의 난
4. 그 이후의 상황
5. 나오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낭만주의는 서구에서, 부르주아 혁명 이후 자본주의화된 사회의 속물성과 물질주의에 대한 환멸과 거부 그리고 저항으로 발행한다. 서구의 부르주아 사회는 개인을 부각시켰다. 그런데 자본주의 시스템은 사물의 의미와 가치를 화폐로 포획하고 대리하여 사물을 상품으로 변질시키고, 그 사물의 실질 가치를 원하는 사람의 욕망마져 장악한다. 그렇게 획일적으로 물화(物化)되어가는 세계에서 개성의 위협을 느낀 자아는 그에 대한 저항으로서 사회의 현실을 저주하며 동경의 세계로 떠난다.
낭만주의는 누구에게나 어느 시대나 존재하는 꿈에서 나온다. 지금보다 뭔가 더 나은 다른 어떤 바를 바라는 꿈은 그래서, 지금, 이곳이 불완전하다고 불만족스럽다는 점을 반증한다. 그렇게 바람과 기대는 세계를 이원화하여, 불만스러운 실제 세계(real world)와 그 세계를 초월하여 기대되는 이상 세계(ideal world)로 분할한다. 낭만주의는 이런 특정 경향으로 정착된 문예 사조이다.
반면, 러시아에서는 역사적으로 부르주아와 자본주의가 대두하지 않았다. 러시아의 낭만주의는 농노제와 전제 정치, 요컨대 봉건성에 대한 환멸에서 비롯된다. 서구의 낭만주의와 러시아의 낭만주의가 지닌 사회적 기반이 상이한 것이다. 이때 낭만주의의 개성을 중시하는 사상은 러시아 고유의 영혼 중시와 잘 어울린다. 또한 개성 존중은 민족성 존중과 연결되어 러시아 낭만주의 발전, 러시아 예술의 민족주의적 발전으로 이어진다.
참고문헌
1.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музыки(The history of russian music), Л.Д. Никитина
2.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музыки(The history of russian music), Л.А. Рапацкая
3. 대지의 숨, 오종우,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P.P. 125-141
4. 이야기 러시아사, 김경묵, 청아출판사, P.P. 160-189
5. 러시아사, 김학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P.P. 9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