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 음운론, 단어, 자연음운론, 의존음운론, 공시음운론] 음운의 유형과 음운론의 정의, 음운론의 단어 및 자연음운론, 의존음운론, 공시음운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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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 음운론, 단어, 자연음운론, 의존음운론, 공시음운론] 음운의 유형과 음운론의 정의, 음운론의 단어 및 자연음운론, 의존음운론, 공시음운론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운의 유형
1. 동화조건
1) 자음동화
2) 모음동화
3) 자음과 모음간의 동화
2. 동화 정도
1) 완전동화
2) 부분동화
3. 동화 방향
1) 순행동화
2) 역행동화
4. 동화 위치
1) 인접동화
2) 원격동화

Ⅲ. 음운론의 정의

Ⅳ. 음운론의 단어
1. 중화
2. ᄂ첨가
3. 자음동화
4. 경음화
5. ᄒ탈락

Ⅴ. 자연음운론

Ⅵ. 의존음운론

Ⅶ. 공시음운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완전한 음운론적 기술이란 이음과정에 대한 기술과 형태소나 단어 내부의 음소배열의 양상을 상술하는 음소배열적 기술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여기에 더하여 음소적 모습이 항상 같지 않은(not constant) 형태소들의 교체를 설명하는 기술도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바로 이 형태론적 결합에서 나타나는 분절음의 교체 양상을 기술해 주기 위해서는 형태음운표시 층위가 필요한 것이다.
표시 층위가 두개여야 하는가 아니면 세 개여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음운론의 중요한 주제 중의 하나였다. 생성음운론에서와 같이 두개의 표시 층위를 설정할 경우 표면 음성형과 얼마나 가까운가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기저표시의 설정이 문제가 되었다. Anderson(1974;42-3)에서는 소위 국어의 음절말자음의 중화와 관련하여 형태음운표시와 음성표시의 두 층위만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는데 그의 주장은 구조주의적인 관점에서 생성론자들의 표시 층위 설정의 문제를 수정해 보려는 입장이었다고 할 수 있다.
국어에서의 논의도 대개의 경우 기저형과 표면형이라는 개념을 포괄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음운현상들의 기술이 거의 이루어졌다. 그러나 배주채(1989)에서는 국어의 음운현상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형태음운층위와 음운층위가 구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표시의 문제와 관련한 중요한 제안을 하고 있다. 즉 그의 논의에 따른다면 형태음운층위는 기저음소층위이며 음운층위는 표면음소층위가 된다. 따라서 형태소의 음운론적 표시는 곧 기저형

참고문헌
- 김경아(1996), 국어의 음운표시와 음운과정,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 강창석(1988), 국어의 음운현상과 음운자질(Ⅰ), 울산어문논집 4
- 강영석(1984), 국어의 음절구조와 음운현상, 국어학 13
- 서정수(1992), 국어문법의 연구 Ⅱ, 개정판, 한국문화사
- 이병건(1986), 음운론 논문집, 한신문화사
- 이호영(1996), 국어음성학, 태학사
- 정국(1994), 생성음운론의 이해, 개념, 형식 및 분석 방법론, 한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