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

 1  [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1
 2  [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2
 3  [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3
 4  [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4
 5  [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5
 6  [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주자학
§ 새로운 철학의 출발
1. 불교의 영향

2. 도교의 영향

§ 사대부 계급의 대두와 송학의 이상

§ 주자학의 형성

§ 주자학의 사상
1. 태극설(太極)

2. 이기설(理氣)

3. 심성론(心性)

◈ 양명학
§ 양명학의 성립
1. 육상산

2 왕양명

◈ 나의 견해

본문내용
◈ 주자학
§ 새로운 철학의 출발
1. 불교의 영향
- 송학(주자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것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송학의 형이상학적인, 사변적인 성격과 송학의 중심개념인 “이(理)”의 설은 불교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체용의 논리”를 통해서 주자학에 나타난 불교의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자. “체용” 이라는 것은 인과(因果)와 관련된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바람과 파도의 관계인 데 대해서 체와 용의 관계는 물과 파도의 관계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즉 “체”란 근본적인 것, 제 1차적인 것을 말하는 것이고, “용” 이란 것은 파생적인 것, 제 2차적인 것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체와 용은 서로 별개의 것이 아닌 “체용일치” 가 되게 되는 것이다. 이 체용의 논리는 천태(天台)와 화엄(華嚴)에서 명백하게 나타나며 수/당 시대에는 많은 불교 철학에서 이 논리를 빈번히 사용했음을 통해 불교적 요소가 송학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 도교의 영향
- 도교적인 면은 어떤 점에서 송학의 발흥에 기여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도교적이란 것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는 노자, 장자, 열자 등의 책에 의해 대표되는 도가철학, 두 번째는 선도(仙道), 단도(丹道) 등으로 불리는 전문도사들간의 극히 전문적인 도교 이론과 실천, 세 번째는 중국에 여행했던 사람들이 언제나 보고 들었던 것과 같은 민중의 생활에 가장 밀착되어 있는 제사, 주술, 부적 등의 이른바 민중도교를 들 수 있다. 이 셋 중 두 번째 내용 부분이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고 불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말한 “선도”라든가, “단도”라고 불리는 것은 선인(仙人), 진인(眞人)이 되기 위한 육체술, 정신술의 이론으로서 이 이론의 근본은 우주와 공감하고 우주의 정수를 포착해 “천지조화의 기운”을 훔쳐 인간의 곁에 붙잡아 두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도교의 영향을 받아 나오 것이 송학의 유교 경전인 “역경” 이다. 역경 중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예를 들면 “역에 태극이 있으며 태극으로부터 양의가 생겨나고 그 양의로부터 사상이 생겨나고 사상으로부터 팔괘가 생기게 된다.” 라는 것이다.
즉, 도교적인 것이 송학에 미친 영향이라는 것은 개개의 개념의 기원이라든가 계승이라든가 하는 문제보다는 우주적인 것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우주적인 원리와 공감하려고 하는 감정은 아마 도사나 은자들 사이에서 가장 강하게 전통적으로 받아들여져 있던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것이 이제 사대부에게 받아들여지게 된 것이다.

§ 사대부 계급의 대두와 송학의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