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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자의 태극론

Ⅲ. 주자의 교육관

Ⅳ. 주자학(성리학)의 개념

Ⅴ.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Ⅵ. 주자학(성리학)의 배경
1. 송대의 시대적 배경
2. 도교와 불교의 영향
3. 송학의 발흥

Ⅶ. 주자학(성리학)과 주자성리학

Ⅷ. 주자학(성리학)과 탈주자학적 유학사상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자는 본체론(本體論)에서 태극(太極)과 이기(理氣)의 문제를 다루었다. 주자의 태극(太極)은 이기론(理氣論)의 기초로 그는 태극(太極)을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의미인 이(理)로 해석하였으며 이(理)의 통체일태극(統體一太極)의 이론(理論)을 제시하여 분수리(分殊理)와 구별하였다. 그리고 태극(太極)의 일리(一理)의 분수(分殊)에 의해서 형이하(形而下)의 현상세계가 이루어지고 거기에 이(理)와 기(氣)의 개념의 병존을 보게 돈다. 주자의 이론체계의 핵심이라 할 이기론(理氣論)에서 그는 현상세계에서는 이(理)․기(氣)의 상즉불이(相卽不離)의 관계를 말하였지만, 논리의 세계에서 그 선후를 말할 때 이(理)가 기(氣)에 선행함을 강조하였다. 이것은 존재론의 입장에서 말하는 법칙성 때문일 뿐 아니라 윤리의 측면에서 볼 때 이(理)에는 선(善)으로서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주자의 학문이 인간 존재와 논리규범을 정초 지우려는 학문이기 때문에 현실 형이하(形而下)의 세계에 질서의 근거를 부여하는 이(理)는 기(氣)보다 가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주자학에서는 성리(性理)의 문제가 가장 핵심이 되어 있기 때문에 주자학을 내용상으로 보면 성리학이며, 주자에게는 이(理)의 의미는 결국 성(性)의 이(理)로 귀결된다. 또 도덕적 실천 근거로서는 인(仁)이 된다. 그리고 주자는 심(心)을 본체로서의 성(性)과 작용으로서의 정(情)으로 해석하였고, 심(心)의 작용의 두 가지 측면 즉, 미발(未發)의 이발(已發)의 사태에서 이치에 합치되도록 수양론을 세웠다.
주자학은 송대에 일어난 다양한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학의 요청 속에서 이루어 졌다. 시대적 요구는 한유와 이고에 의한 송학의 발흥으로부터 시작되어 정학과 북송오자를 거치면서 사상적으로 발전해 왔고 이러한 사상의 흐름이 주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다. 주자는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 추구하고 나아가 뿌리를 주돈이에게 두고 정이의 학설과 소옹, 장재의 사상을 받아들였다.
여기서 주자는 선대의 사상을 단순히 받아들인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종합하여 체계화시켰다. 여기에 송유의 주요과제였던 도교와 불교를 유가의 이론에 수요한 새로운 유학의 건설도 주자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포용성을 내재한 사사의 종합화는 중국의 지배적인 사상체계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하나의 커다란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고영진(1989) : 15·16세기 주자가예의 시행과 그 의의, 한국사론 21
미우라 쿠니오 지음, 김영식·이승연 옮김 : 인간 주자
윤사순(1984) : 주자학 이전의 성리학 도입문제, 최충 연구논총
이동희 : 주자학에 있어서의 理와 實의 상함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 동양철학전공
진영첩 : 주자강의, 푸른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