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주자학과 양명학...

 1  [동양철학] 주자학과 양명학...-1
 2  [동양철학] 주자학과 양명학...-2
 3  [동양철학] 주자학과 양명학...-3
 4  [동양철학] 주자학과 양명학...-4
 5  [동양철학] 주자학과 양명학...-5
 6  [동양철학] 주자학과 양명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철학] 주자학과 양명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주자의 생애

2) 이기론(理氣論)

3) 심성론(心性論)

4) 인격수양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 책의 내용은 송학의 형성과정 및 송학의 핵심인 주자학, 그리고 명대의 양명학까지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책의 분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은 매우 방대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난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 중 일부분인 주자학에 대해서만 다루고자 한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송학을 체계화시킨 주자에 대한 관심이 많았으며 또한 전에 ‘동양윤리사상’ 시간에 학습했던 내용을 정리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의 구성은 먼저 주자의 생애에 대해 잠시 언급한 후 주자의 이론의 핵심인 이기론, 심성론, 인격수양론을 차례로 다루게 된다. 이 책 ‘주자학과 양명학’에는 부족한 점이 있어서 이를 다른 여러 책에서 보충하여 이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2. 본론
1) 주자의 생애
주희는 남검 우계에서 주송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자는 원회이고, 호는 회암이다. 흔히 주자로 존칭된다. 그의 아버지 주송은 당시의 송학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바로 이 점이 아들인 주희의 학문방향을 결정하게 되었다.
주희는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였다고 한다. 5살 때 『효경』을 읽었는데, 한 번 읽고는 책머리에 ‘이렇게 하지 못한다면 사람이 아니다’라고 써 놓았다고 한다. 13세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유언에 따라 그 해부터 두 정씨의 제자들로부터 배운 호현, 유면지, 유자취 등에게 배웠다. 당시 그는 공맹의 유가사상을 주로 배웠다. 그러나 그는 선생의 가르침에 만족하지 못하여 스스로 도가와 불교 공부도 병행하였다. 특히 그는 불교의 선(禪)에 관심이 많았는데, 어린시절 그의 작품 속에는 불교의 선적 요소가 많이 배어 있다.
19세 때 진사시험에 응시하여 급제한 후, 3년 후에 동안현의 주부가 되었다. 그는 임무에 충실하였으며 백성들에게 이로운 일이라면 어떤 수고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25세에는 관직을 사임하고 학문에 전념하였다. 이듬해에 조정으로 나오라는 명을 받았으나 방해하는 사람이 있어 건강을 사유로 사양하였다.
30세에는 이동 선생에게 정자의 학문을 배움으로써 이제까지 그가 심취했던 도가와 불교가 헛된 것임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는 이동선생을 죽을 때까지 10년 동안 수 백 리 길을 멀다 하 지 않고 걸어가서 배웠는데, 이 배움은 그의 사상의 일대 전환점이 되었다. 이동선생이 죽은 후에는 두 살 아래인 장식과 교분을 맺었는데, 그로부터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후로 그는 오직 학문 연구에 몰두하여 1168년부터 1174년 사이에 『논맹정의』․『자치통감강목』․『서명해의』등 많은 책을 저술하였다.
46세에는 여동래가 방문해서, 열흘 간에 걸쳐 토론을 하면서 『근사록』을 펴냈다. 그리고 그를 전송하기 위하여 함께 신주의 아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