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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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존재론(이기론)

2. 윤리학

3. 방법론



본문내용


신유학 혹은 성리학이라고도 불리는 주자학은 주염계로부터 정명도․정이천 형제를 거쳐 장횡거로 그리고 주자에 와서 비로소 집대성되었다. 주자학이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희에 의해 그 학문의 체계가 완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문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도 주희의 출현은 주목할 만하지만 주자학이 영향을 미치는 곳이 단순히 중국에만 머물지 않았다는 점에서 주희의 출현은 동아시아 세계에서 세계적인 사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주희의 성리학은 이(理)와 기(氣)의 관계를 집의 구조와 자재와의 관계로 설명하여 이학(理學)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유학의 형이상학적 측면을 더욱 심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송이전의 원시유학이 현실적이고 형이하학적이었다면 주희에 의해 집대성된 주자학은 관념적, 추상적이며 형이상학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다분히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주희는 또한 맹자를 유교의 정통으로 삼아 공맹(孔孟)사상의 뿌리를 선명하게 부각시켰다. 특히 맹자의 성선설을 계승하여 사람의 본성은 악의 요소를 전혀 포함하지 않은 순수지선한 리(理)라고 생각하였다.
주희는 또한 『대학』『논어』『맹자』『중용』에 대해서 주석을 집필하였는데 이후 주희의 해석에 맞느냐 맞지 않느냐에 따라 정통이냐 아니냐가 구분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주희는 이들 사서에 대해서 순서를 정해두었는데, 주희 이후 사서를 배우는 사람들은 대부분 주희가 제시한 순서인 『대학』『논어』『맹자』『중용』의 순서에 따라 사서를 차례로 익혔다.
참고문헌
․『주자학과 양명학』, 시마다 겐지 著, 김석근 ; 이근우 共譯, p95~p142, 1986년, 까치출판사
․『주자학의 인간학적 이해』, 이강대 著, 2000년,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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