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

 1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
 2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2
 3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3
 4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4
 5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5
 6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6
 7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7
 8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8
 9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9
 10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0
 11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1
 12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2
 13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3
 14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4
 15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5
 16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6
 17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7
 18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8
 19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19
 20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디어렙이란?

2. 우리나라의 미디어렙제도 - 한국방송공사(KOBACO)

3. 방송광고판매 제도에 관한 현재의 논의

4. 외국의 미디어 렙 운영사례

5. 민영미디어렙의 순기능과 역기능

6. 우리조의 토론 내용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디어렙이란?

미디어렙 [Media Representative]

미디렙은 방송사의 위탁을 받아 광고주한테 광고를 판매해주고 판매대행 수수료를 받는 회사이다. 이런 대행체제는 방송사가 광고를 얻기 위해 광고주한테 압력을 가하거나 자본가인 광고주가 광고를 빌미로 방송사한테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일부 막아주는 장점이 있다.
한국의 경우, 1980년부터 한국방송광고공사가 미디어렙의 구실을 독점적으로 해왔다. 하지만 국가독점이 방송에 정치권의 입김을 강화한다는 지적과 함께 광고 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린다는 불만이 터져 나와, 2000년 8월 현재 민영 미디어렙의 설립 등 본격적으로 제도개선이 논의되고 있다.1999년 말에 통과된 통합방송법은 방송광고시장에 경쟁을 도입키로 하고 새 미디어렙의 설치를 규정하고 있다.
2000년 1월부터 방송광고의 독점대행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한국방송광고공사는 민간 광고대행사인 미디어렙의 하나로 탈바꿈해야 하며, 방송사의 직접적인 광고영업과 미디어렙에 대한 방송사의 출자가 금지된다. 이는 방송광고시장의 공정 경쟁을 위해 방송의 제작·편성과 광고영업의 분리를 제도화하자는 취지이다.

KOBACO

1980년 l2월 언론 통폐합과 방송의 공영화에 따라, 한국의 방송광고는 또 다른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공영화된 KBS가 유럽 방식인 블록(bloc) 광고를 함으로써 종래의 미국 방식과는 다른 제도로 전환하고, 신문은 하루 12면으로 늘어났다. 한국방송광고공사라는 정부기관이 방송광고 판매를 독점하고 광고대행 위탁권을 갖게 되며,방송의 공공성 확보와 전파수익의 사회환원이라는 커다란 목표아래 1980년 12월 30일 정부기관으로 창립되었다.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설립으로 모든 방송광고의 영업은 공사로 이관되었으며, 대한민국의 광고산업에 있어서 구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한국방송광고공사는 방송의 공공성 확보와 전파수익의 사회환원을 위해 1981년 1월 20일에 설립하여 MBC 및 KBS 방송광고 대행을 시작했으며, 1984년 남한강연수원, 1985년 프레스센터를 완공했다. 1989년부터는 CBS의 방송광고 영업 대행을 하고 있다. 국민의 건전한 문화생활과 방송문화 발전 및 방송 광고 진흥에 이바지해왔다.

기능은 ① 방송광고 영업대행:방송사 경영재원 조성, 광고산업의 활성화 촉진, 중·소광고주 및 광고회사 지원 육성, ② 공익자금 조성 관리:문화예술진흥사업 지원, 언론공익사업 지원, 광고문화진흥사업 지원, ③ 조사연구 및 관련단체 지원:광고 관련조사·연구, 광고 관련 출판 및 정보제공, 언론·광고학회와 산학협동 등이며, 간행물
참고문헌
KMR 한국 미디어렙 (http://www.koreamediarep.co.kr/)
이재진·김영수(2001). 방송의 공익성과 미디어렙 제도에 대한 연구.《방송연구》
이효성(2000). 방송광고 시장에서의 경쟁방식 - 미디어렙을 중심으로《광고정보》
PD저널(http://www.pdjournal.com)
허미선.광고공사·공영방송사, 엇갈린 주장·첨예한 대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