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

 1  [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1
 2  [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2
 3  [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3
 4  [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4
 5  [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5
 6  [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6
 7  [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7
 8  [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 광고매체의 속성 및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目 次


Ⅰ. 서 논

Ⅱ. 본 논
1. 광고매체의 속성
2. 광고매체의 종류
(1) 인쇄매체
(2) 방송매체
(3) 판촉매체

Ⅲ. 결 논


* 參 考 文 獻
본문내용
Ⅰ.徐 論

VTR등 비디오 機器가 一般化되면서 次世代 廣告戰略으로 비디오 마케팅기법을 이용하는 企業들이 늘고 있다. 비디오 마케팅기법은 小規模 業體에서부터 大型業體에 이르기까지 널리 利用되고 있다. 미국의 비디오 게임기 市場을 席卷한 닌텐도 아메리카사는 1994년 製品特性을 說明하는 13분짜리 홍보용 비디오테이프 2백만개를 製作해 消費者들에게 配布하였다. 이러한 戰略으로 닌텐도사는 45일간 610만대 販賣라는 大成功을 거두었다. 또 도요타사의 경우 렉서스 L9400 모델을 廣告하는 비디오테이프를 製作하여 主要 고객들에게 보내 좋은 反應을 얻은 바 있다.
비디오 마케팅이 業體들 사이에 큰 人氣를 모으는 데는 여러 가지 理由가 있다.
첫째, 움직이는 畵像을 통해 製品에 대한 메시지를 傳達함으로써 印刷物보다 더 오래 記憶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TV나 라디오보다 費用이 훨씬 더 들면서도 深層的인 메시지를 傳達할 수 있다. 셋째, 대충 읽고 버리는 印刷物과는 달리 “이 테이프에 무슨 內容이 있을까?”라는 소비자들의 好奇心을 刺戟해 結果的으로 소비심리를 刺戟한다. 이러한 理由로 비디오 테이프는 메시지를 傳達하는 廣告媒體의 새로운 類型으로 떠오른 것이다.
광고매체(AD MEDIA)란 오디언스에게 廣告 메시지를 到達케 하는 데 필요한 어떤 커뮤니케이션 반송체를 말한다. 廣告主는 그들 自身의 媒體를 만들어 使用할 수도 있고 營業的으로 運營되는 媒體를 利用할 수도 있다.
廣告主의 메시지를 傳達하는 媒體는 製品을 生産하는 企業과 그것을 사고자 하는 고객 사이를 이어 주는 연결체로서 이는 커뮤니케이션 連鎖上으로 볼 때, 廣告主→대행사→매체→오디언스 중 세 번째의 연결환이 된다.
廣告媒體가 마케팅과 關聯하여 遂行하는 役割은 廣告 메시지를 오니언스층에게 傳達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媒體의 機能은 廣告 메시지의 傳達을 위한 經路를 提供하여 企業과 市場을 連結하는 役割을 遂行하는 것이다.
예컨대 看板이나 屋外廣告와 같은 家政외매체나 購買案內를 위한 雜誌나 廣告만 專門的으로 다루는 有線TV는 이러한 役割만 修行한다.
一般的으로 우리가 媒體라고 하는 것은 近代 4대 媒體라고 하는 TV, 라디오, 新聞, 잡지의 네가지 매체 및 그 밖의 劇場廣告, 屋外廣告같은 展示 案內所, 購買시점광고 등 다음의 廣告媒體의 種類에서 살펴보게 되는 여러가지 類型의 媒體를 뜻하는데 이를 媒體類型, 媒體帆柱 또는 媒體階層이라 한다. 이하에서는 媒體類型이라는 用語를 使用한다.
廣告媒體의 種類중 新聞媒體는 特定의 新聞社를 媒體機關으로 하는데 具體的으로는 광고가 揭載되는 반송체로서의 각 新聞을 말한다. 이러한 媒體機關에는 각각 廣告를 揭載할 수 있는 媒體單位가 있다.
예컨대 新聞에는 1면 전단을 모두 使用하는 前面廣告나 10단 廣告처럼 廣告지면의 크기에 따른 여러개의 廣告單位가 있고 雜誌의 경우에도 全面, 2분의 1면 등으로 지면 크기가 媒體單位이다. 전파광고의 경우에는 주로 CM의 길이에 따라 媒體單位가 15초,30초,1분 등으로


區分된다.

Ⅱ.本 論

1.廣告媒體의 屬性

여러매체가 가지고 있는 屬性은 저마다 다를 뿐 아니라 이들 媒體가 가지고 있는 매체수명이나 媒體의 到達範圍 내지 傳達範圍도 각각 다르고 또한 오디언스가 媒體에 대해 가지는 感情的 反應인 미디어 무드도 저마다 다르다. 따라서 이러한 미디어 무드가 어떤 것인가에 따라 商品의 廣告效果가 그 媒體의 權威에 힘입어 더욱 커질 수도 있다.

(1)媒體壽命(media life)
媒體壽命이나 媒體의 전달력을 나타내는 要因으로서 媒體가 오디언스에게 露出 傳達되는 期間을 말한다. 電波媒體는 放送할 때 오디언스가 집에 없으면 視聽할 수 없으며 설령 視聽하였다 하더라도 放送이 끝나면 그 瞬間에 媒體壽命은 다하게 되므로 아주 짧다. 그러나 雜誌는 주 또는 월을 單位로 發行되므로 媒體壽命은 比較的 길다. 옥외광고는 계약을하여 廣告를 하면 매일 종일토록 露出되므로 壽命이 길다.

(2)媒體到達範圍(media coverage)
媒體를 통해 傳達되는 時間도 각각 다르나, 어떤 媒體는 그 오디언스 속에 여러 社會계층의 사람들을 包含하고 있어서 널리 傳達되는가 하면 다른 媒體는 特定 階層의 사람들이나 特殊한 觀心을 가진 集團에게만 傳達된다. 前者가 大衆媒體이며 候者를 階層媒體 또는 選擇的 媒體 혹은 重點媒體라 한다.
이처럼 媒體가 메시지를 傳達하는 範圍를 가리켜 媒體傳達範圍, 到達範圍, 또는 包括범위라 하는데 이는 一定한 市場地域을 前提로 하여 오디언스를 생기게 할 수 있는 媒體의 能力을 뜻한다. 媒體到達範圍는 媒體마다 다른데 이것이 企業이 커버하는 市場地域과 합치되면 전달력이 강하다.
전국적인 媒體에 關心이 없는 廣告主의 경우에는 地方媒體를 選定하게 된다. 각 媒體의 到達範圍를 보면 局地的 媒體인 屋外廣告나 交通廣告가 가장 작은 到達範圍를 가지며 그보다 조금 더 넓은 것이 地方的 媒體인 TV나 라디오이고 가장 넓게 到達할 수 있는 매체는 全國的 媒體인 新聞이나 雜誌 등이다.

(3)媒體 오디언스와 媒體配布數
媒體廣告는 앞에서 보았듯이 傳達대상인 消費者에게 廣告 메시지를 傳達하는 機能을 수행한다. 따라서 각 媒體는 저마다 廣告 메시지를 提示할 수 있는 消費者를 가지고 있는데 보다 具體的으로 보면 刊行物 媒體의 경우에는 讀者, 放送媒體의 경우에는 시청자, 옥외광고의 경우에는 乘客 등이다. 이들은 모두 特定의 廣告 메시지에 露出 또는 接觸할 수 있는 可能性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廣告 메시지가 媒體를 통해 마음 속에 到達된 사람들을 오디언


스 또는 보다 具體的으로 媒體 오디언스라 부른다.
이러한 媒體 오디언스 중에는 特定 廣告主의 과거 메시지와 接觸한 또는 廣告 오디언스
라 한다. 이러한 廣告 오디언스로 廣告의 內容이나 類型을 認識하고 있는 오디언스는 주목 오디언스가 되며 廣告 메시지의 解釋과 理解를 통해 실제로 反應을 보이는 오디언스를 行動 오디언스라 한다.
廣告에 接觸한 오디언스는 廣告되는 商品의 豫想 購買者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 媒體 오디언스 중 豫想 購買者인 오디언스는 有效 오디언스이고 그렇지 않은 오디언스는 無效 내지 浪費 오디언스이다.

2.廣告媒體의 種類

(1)印刷媒體
印刷媒體란 刊行物 媒體 또는 紙面 媒體라고도 하듯이 주로 紙面 위에 印刷技術을 바탕으로 하여 情報를 傳達하는 媒體이다. 이에는 보통 新聞과 雜誌, 업계간행물과 같은 定期刊行物만 包含되는 것으로 보나 엄밀히는 印刷技術에 立脚하여 製作되는 販促媒體의 포스터, 광고지, 직접우편광고 등도 포함된다.
(가)新聞媒體
①新聞媒體의 意義와 構成
新聞이란 당시의 事件에 대한 情報를 傳達하고 어떤 特定의 意見이나 見解를 發表하거나 또는 特定 階層이나 사람을 代表하려는 義徒하에 一般大衆에게 流通되도록 定期的인 間隔을 두고 頻繁히 發行되는 정보지이다. 대체로 뉴스, 광고물 및 기타 事件을 알려주는 大衆印刷物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新聞을 購買하므로 廣告媒體중 그 比重도 相當히 높으며 가장 널리 이용된다.
新聞은 發行地에 따라 中央地와 지방지, 配布地域에 따라 전국地와 지방지로, 發行期間에 따라 日刊紙와 週刊誌 및 日曜신문으로 나누어진다. 日刊紙는 다시 發行時間에 따라 조간지, 석간지 및 복간지로 나누어지는데 복간지는 하루에 2편씩 發行하는 신문으로 조석간신문이라고도 불린다.
使用하는 言語의 種類에 따라 국문신문과 외국문신문으로 나누어지며 그 밖에 내용에 따라 일반지와 특수지로 나누어진다. 候者는 特殊階層의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하는 階層지로서 경제지, 여성지, 청소년지, 대학지, 노동단체지,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이종호 「廣告論」 경문사


이강원.박원기 공저 「廣告效果와 媒體計劃」 종로서적


리대용.이명천 공저 「現代社會와 廣告」 나남


김원수.이유재 공저 「廣告論」 방송대 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