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

 1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1
 2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2
 3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3
 4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4
 5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5
 6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6
 7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7
 8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8
 9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9
 10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10
 11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11
 12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12
 13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자료


Ⅲ. 연구조사의 핵심 내용 및 가설

Ⅳ. 연구 내용


Ⅴ. 조사결과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의 제기)

현재의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방대한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확산하고 수용하고 있다.
인터넷 후기는 새로운 형태의 구전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할 수 있고,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이 날로 증가되는 추세에 따라, 실제로 주변에 끼치는 영향의 정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증명을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의견전달의 모습, 의견 선도의 이유, 설문을 통한 온라인구전의 영향력 등을 살펴볼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및 자료

1)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해 수신자에게 특정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수신자와 커뮤니케이션 사이의 구두를 통한 대인커뮤니케이션이다.
많은 소비자들은 수동적이지 않으며, 정보를 적극적으로 추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이 이들의 목적을 달성하는 정도에 영향을 주는 훌륭한 마케팅 도구이다.

2) 온라인 구전

인터넷은 부가 산업 양산은 물론 사회문화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쳤다. 메신저, 블로그 , 아바타 등 새로운 문화가 인터넷으로 인해 등장했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발전을 앞당겼다.
인터넷에 기반한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소비자 행동에도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 만족과 서비스가 중요시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더 민감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인터넷상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한 기업에 대한 칭찬과 불만을 자유롭게 토로하며, 인터넷 상의 소비자들 간의 구전은 빠르게 확산된다.

※의견선도자
의견선도자는 신상품에 대해 관련을 맺게 됨으로 인해 이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되고, 이런 과정을 통해 획득한 상품에 대한 지식을 타인에게 이야기하고자하는 집단이다.
Rogers는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소비자를 연구하여 그들의 속성을 밝혀내었다. 그는 연구를 통해 오피니언 리더 집단은 정보의 소스, 세계주의적인 사고, 사회참여, 사회적 지위 및 혁신성에 있어서 높은 성향을 보이는 집단이다. 이들은 새로운 변화나 다양성에 있어서 열려있는 사고를 지닌 집단이며,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이들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및 제품이 수용되고 이에 대한 정보가 확산된다.


3) 온라인 구전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인 메시지보다 부정적인 메시지의 파급효과가 크며, 제품이나 브랜드 인지도가 낮으면 부정적인 메시지 영향력이 더 커진다. 또한, 사실적 메시지보다 평가적 메시지의 영향력이 더 크지만 정보교환자의 전문성에 따라 이들 메시지의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
온라인 구전은 빠른 전파성과 편리성으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고,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 기업, 브랜드 홈페이지의 게시판이나 동호회 게시판 또는 블로그, 지식 검색 서비스)
소비자들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된다.

4)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참고문헌
[논문]
-입소문 마케팅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과 입소문 참여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민우
-온라인에서의 새로운 의견선도자 탐색/김재휘,송미란
-준거집단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이현선
-구전으로서 온라인 사용후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뉴스기사]
http://www.kukinews.com/news2/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21232140&cp=nv '와이프로거'를 잡아라
`워낭소리` 흥행을 이끈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 -매일경제신문
인터넷, 소비자 진화 촉매제-프라임 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