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

 1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1
 2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2
 3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3
 4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4
 5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5
 6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6
 7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7
 8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8
 9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K-mart(k마트) 실패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K‐mart 파산

Ⅱ. K‐mart와 월마트‐ ■ K‐mart 과거의 성공
       ■ 파산의 표면적 원인
       ■ 초점을 상실한 성장전략‐ 1. 자체 브랜드 상품의 증가
          2. 기존 점포의 관리소홀
          3. 대형매장 입지전략 포기
       ■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
       ■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
       ■ K‐mart의 재기노력의 실패‐ 1. 재고관리 혁신
          2. 매장혁신
          3. 사업다각화
     

 Ⅲ. K‐mart 사례로 보는 교훈
       1. 핵심역량의 확보 없이는 성공은 불가능하다.
       2. 핵심역량이 전제되지 않은 성장전략은 실패를 재촉한다.
       3. 확실한 기업목표 설정과 일관성 있는 실천만이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본문내용
Ⅰ. K‐mart 파산
 지난 1월 22일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던 대형 할인점 K‐mart가 파산을 선언했다. K‐mart는 세바스챤 크레스지(Sebastian Kresge)가 1899년 디트로이트 시내에서 소규모 잡화점으로 사업을 시작한 이후 몇 십년 간 유통형태를 변혁시키는데 선두주자 역할을 하면서 미국 제일의 소매유통업체로 군림해 왔다. 이런 K‐mart가 몰락하게 된 원인을 경쟁자인 월마트와의 비교를 통해 진단해 본다.
Ⅱ. K‐mart와 월마트
■K‐mart 과거의 성공
1899년 - 세바스찬 S. 크레스지, 디트로이트에 첫 상점 개설
1918년 - 크레스지, 뉴욕증시 상장
1963년 - 커닝햄, 최고경영자로 취임, 미시간에 첫 K‐mart 개설, 체인점 17개소로 확대
1977년 - 회사명을 크레스지에서 K‐mart로 개명
1981년 - 2000번째 K‐mart 할인점 개장
1991년 - 월마트, 매출액에서 K‐mart 추월
1995년 -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200개의 할인점 폐장
2000년 - 72개 할인점 폐장
2002년 1월 15일 - 스탠더드 앤 푸어스(S&P) 500대 기업에서 K‐mart제외
2002년 1월 22일 - 파산보호신청
  K‐mart가 잡화점 사업에서 새로이 대규모 할인점 사업(Discount Store)에 뛰어든 것은 1962년도의 일이다. 당시 최고경영자였던 해리 커닝햄(Harry Cunningham)은 1972년 은퇴하기 전까지 K‐mart를 모든 할인점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만들어 놓았다. 이후 수십년 동안 K‐mart는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소매유통회사로 성장하며 시어즈(Sears)나 월마트(Wal Mart)를 압도하였다.
 커닝햄은 할인점 진출을 준비하면서 할인점의 성공요건이 판매액에 대한 마진률보다는 총 투자에 대한 수익률에 있다는 사실을 간파했다. 즉 개별상품의 마진율을 낮추더라도 대규모 매장을 확보하고, 보다 광범위한 상품구색을 취급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다수의 구매자들을 끌어 모음으로써 궁극적으로 투자수익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커닝햄은 고급상품을 다른 소매점보다 지속적으로 낮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핵심전략으로 설정했다.
시어즈와 같은 당시 주요 경쟁자들이 품목별 마진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자체상표 상품을 취급했던 데 반해 K‐mart는 마진률이 낮더라도 전국적으로 광고되고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을 강조했다. 쉽게 인지되는 전국적 상표가 없거나 할인업에서 취급할 수 없는 상품의 경우 등 제한된 범위에서만 자체상표를 사용했다. 폴라로이드, 코닥, 블랙&데커, GE 등과 같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은 소비자 만족을 높이고 도시형 할인점이라는 K‐mart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대신 셀프서비스를 통한 인건비 절감, 저가의 건물, 상품배치구조의 표준화, 단위 면적당 높은 판매고, 신속한 재고처리 등을 통해 원가절감을 가능케 했다. 이 중 대표적인 것이 점포입지전략이었다. K‐mart는 중대형 도시의 주요도로에 인접한 쇼핑센터지역에 보통 약 8~10만 제곱피트의 규모의 매장을 건설하는 입지전략을 채택함으로써 보다 많은 구매자를 흡수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전략은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 K‐mart는 점포 수에서나 매출액 면에서 미국 최대규모의 할인점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훗날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Sam Walton)은 그의 자서전에서 󰡒커닝햄의 뛰어난 경영전략과 K‐mart의 운영방식을 모방하기 위하여 오랜 기간 노력했으며 때로는 경쟁이 불가능하다고 느낄 정도였다󰡓고 고백하고 있다. 이렇듯 K‐mart의 성공은 모든 소매유통업자들에게 부러움과 벤치마킹의 대상이었다.
■ 파산의 표면적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