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론, 인식,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바르트, 하나님 인식론] 인식의 의의 고찰과 인식론의 기초, 인식론의 기원 및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칸트의 인식론,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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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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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식의 의의

Ⅱ. 인식론의 기초

Ⅲ. 인식론의 기원
1. 경험론(empiricism)
2. 합리론(rationalism)
3. 비판론(선험론)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1. 자아의 동일성
2. 기억의 방법
3. 상기와 기억

Ⅴ. 칸트의 인식론

Ⅵ.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1. 아날로기아의 문제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3. 신앙의 인식
4. 인식 대상의 특수성
5.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식의 의의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앎을 필요로 한다. 가령 먹는다는 행동도 정상적으로는 먹는 것에 대한 앎을 전제로 한다. 길을 걷는 데도 이것이 차도가 아니라 인도임을 알고 신호등을 식별하고 사람이나 차를 피하고 또 지금 걷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가를 알고 있다. 이런 여러 앎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우리는 단 한 가지 행동도 할 수가 없다. 물론 앎에는 이런 일상적인 앎뿐만 아니라 학문적 연구를 통해서 얻는 고차원적인 지식도 있다. 그러나 그것이 어떤 것이든 앎에는 아는 자와 알려지는 것이 있게 마련이다. 즉 인식에는 인식의 주관과 객관의 두 요소가 있다. 따라서 안다는 것은 주관이 객관, 즉 대상을 아는 것을 말한다. 이때 우리의 관심은 대상을 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관심을 대상에서부터 앎 자체에로 옮길 수도 있다. 그러면 우리는 그 앎이란 과연 어떤 것이며 그것을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살피게 된다. 이와 같이 통상 대상으로 향하고 있는 우리의 관심을 앎과 앎의 작용 자체에로 돌림으로서 우리는 인식론이라는 특수한 분야에 들어서게 된다. 인식론이란 Theory of knowledge로서 ‘지식에 관한 이론’ 또는 ‘인식론을 뜻한다. 그것은 지식이 자기 자신을 반성하여 문제삼는데서 이루어진다. 인식론은 지식의 자기반성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Ⅱ. 인식론의 기초

인식론의 물음은 `존재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시작한다. 나의 존재, 나 아닌 다른 것의 존재, 가끔은 신의 존재까지 확장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런 존재의 인지 가능성에 대해 묻는 것이다. 내가 나를 알 수 있는가? 내가 남을(다른 존재를) 알 수 있는가? 혹은, 신을 알 수 있는

참고문헌
◈ 김정주, 칸트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사
◈ 강영계, 철학의 이해, 서울 : 박영사, 1995
◈ 백종현, 서양근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 송경호, 서양철학의 산책선명 ,2005
◈ 소피아 로비기, 인식론의 역사,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4
◈ Hamly, D, W, 저, 이병욱 역, 인식론, 서울 : 서광사, 1989
◈ J. 헤센 저, 이강조 역, 인식론(수정판), 서광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