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동성애에 대하여

 1  [동성애] 동성애에 대하여-1
 2  [동성애] 동성애에 대하여-2
 3  [동성애] 동성애에 대하여-3
 4  [동성애] 동성애에 대하여-4
 5  [동성애] 동성애에 대하여-5
 6  [동성애] 동성애에 대하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성애] 동성애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성애란 무엇인가?

1) 성 지향성(sexual orientation) 과 성 정체성(sexual identity)

2) 이성애(heterosexuality)

3) 동성애(homosexual)

4) 양성애자(bisexual)

5) 컴잉아웃 (coming-out)

6) 호모포비아(homophobia)

2. 동성애의 역사와 현황

3. 동성애의 원인 (미국의 성 문제 저널리스트인 모튼 헌트의 이론)

4. 동성애의 비판

5. 동성애 옹호

6.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동성애란 무엇인가?

1) 성 지향성(sexual orientation) 과 성 정체성(sexual identity)
성 지향성이란 특별한 성의 상대에게 성적, 감정적으로 관심의 나타내는 것이며 이는 동성애 성향이든, 이성애 성향이든 개인의 의지나 선택과는 상관없이 주어지는 것이다.
성적 지향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적 상황을 스스로 인식하고 그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적 주체성을 확립시키는 상태를 성 정체성이라 한다. 이는 성 지향성과는 달리 성 지향성을 개인적으로 의식하고 자각하고 자신을 그렇게 규정하는 것으로 본인의 인식이나 의지가 동원되는 선택적 행위이다.
2) 이성애(heterosexuality)
성 지향성이 이성에게 향하는 성향
3) 동성애(homosexual)
자신과 같은 성의 사람에게 정서적으로나 성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끌리는 성 지향성을 지닌 사람들을 말한다.
*동성애(homosexuality)와 동성연애(same-sex act)
마음 속 깊이 내재되어 있는 성 지향성을 무시한 채 동성과의 성행위 자체를 동성애라고 부르는 경우는 엄밀히 동성애가 아니라 동성연애이며 이는 선택에 의한 행위를 말하는 용어이다. 동성연애라는 말속에는 동성애를 치료 가능한 정신질환의 일종이나 타락한 인간들의 행태나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으로 간주하려는 시각이 담겨있다.
♠ 게이(gay) : 게이는 원래 남녀동성애자를 통칭하는 단어지만 요즘은 주로 남성동성애자를 일컬을 때 사용한다. gay의 어원은 '기쁘다'라는 뜻으로 동성애자들이 자신의 성지향성을 기쁘게 받아들인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 호모(homosexual) : 동성애를 뜻하는 'homosexual'에서 유래한 말로써, 일반인들이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언어 가운데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 ' 호모'라는 단어가 상당히 모욕적인 단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남성 동성애자를 지 칭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 레즈비언(lesbian) : 여성 동성애자들을 일컫는 단어로서 그리스의 여류시인 사포가 여성 제자들과 함께 생활했다는 레스보스섬(lesbos)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 이반 : 처음에는 '일반(一般)'이라는 단어에서 일반과의 구별, 냉소적인 자기 비하, 음밀함이 담긴 '이반(二般)'이라는 뜻인 동성애를 지칭하는 말이였다. 그러나 '二般'이 '異般'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