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동성애정리및 나의 견해

 1  [심리학] 동성애정리및 나의 견해-1
 2  [심리학] 동성애정리및 나의 견해-2
 3  [심리학] 동성애정리및 나의 견해-3
 4  [심리학] 동성애정리및 나의 견해-4
 5  [심리학] 동성애정리및 나의 견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동성애정리및 나의 견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용어 정리
· 성 지향성과 성 정체성
· 성 지향성에 따른 분류
· 동성애자를 칭하는 용어들.

2. 여러 문헌에서 살펴 본 동성애.

3. 동성애에 원인이 있을까?

4. 우리 나라 및 다른 나라에서의 동성애 운동.

5. 동성애는 이런 점에서 비판 받을 수 있다.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호모(HOMO) : 동성애를 뜻하는 'homosexual'에서 유래.
우리 나라에서는 이 단어가 상당히 모욕적인 단어로 사용되며, 남성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
2) 게이(GAY) : 동성애자를 뜻하는 긍정적이고 일반적인 단어. ( 우리나라에선 그렇지 않죠.)
게이라는 말은 원래 남녀 동성애자 모두를 지칭하는 용어였는데 지금은 남성에만 국한하여 사용하고 있다. 원 어원은 '기쁘다'에서 왔음.
3) 레즈비언(lesbian) : 여성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용어. 그리스의 4대 시인 중에 하나인 사포가 살았던 섬인 레스보스 섬의 이름에서 유래.
성전환자 또는 트랜스젠더 : 육체적인 성과 정신적으로 느끼는 성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
성전환자와 동성애자는 구분되어야 한다. (하리수의 경우는 트랜스젠더이며 이성애자 이다.)
4) 퀴어(queer) : 남녀 동성애자를 포함하여 이성애 제도에서 소외된 성적 소수자들을 포함.
즉, 퀴어는 동성애자, 양성애자, 성전환자들을 아우르는 용어이다.
5) 이반(異般) : 한국의 동성애자들이 스스로를 일컬을 때 사용하는 단어.
'일반(一般)'이라는 단어에서 '이반(二般)'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진 것으로 짐작.
'二般'이 '異般'으로 바뀌면서 의미가 확대되었다. 퀴어를 의미한다.
6) 성적 소수자 : 주류인 이성애에서 소외된 성적 지향성을 가진 자를 모두 일컬어 성적 소수자라고 부른다. 성적 소수자에 해당되는 가에 대해서는 사람에 따라 구별이 달라진다.
7) 커밍아웃(coming out) : 자신의 동성애 성향을 스스로 인정하고 이를 주위에 밝히는 것

2. 여러 문헌에서 살펴 본 동성애.

그리스 : 호머의 [일리어드]에서 그리스 전사 아킬레우스와 파트로클리스와의 '동성간 사랑'이 나타났다.
그 외의 신화를 살펴보면 많은 신들이 양성애적인 면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중국 : 연자춘추(宴子春秋)에 제나라의 왕인 제경공과 신하의 이야기가 언급되어 있음.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로 한나라 고조인 유방(劉邦)은 적유(籍濡)와의 동성애 관계로 유명.
명조와 청조의 소설 속에 사실적으로 묘사. 대표적인 작품으로 '금병매'가 있음.
우리 나라 : 고려사 세가 권 44편에 의하면 공민왕은 부인이었던 노국공주가 죽자 아름다운 소년을
가까이 하는 등 궁중의 기강이 문란해졌다고 전해진다.
조선 시대, 세종18년(1436년) 음력 10월 24일의 이조실록에 세종의 며느리에 관한 이야기로
세자빈은 자신의 시녀를 사랑하며 동성애 관계 였다고 한다.
상류층뿐만 아니라 서민계층에서도 구비문학과 판소리 사설 등에서 미루어 짐작하여
동성애 성향이나 동성간의 성행위도 있었을 것으로 판단.
보부상. 남사당 패거리들의 남색 행위 등등이 고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