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

 1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1
 2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2
 3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3
 4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4
 5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5
 6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6
 7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7
 8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8
 9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9
 10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10
 11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현대사회와 현대예술-문제의 제기

Ⅲ. 현대예술의 현 주소-비판적 바라보기
1. 장르별 현대예술의 모습
2. 우리나라 예술·문화에 대한 비판

Ⅳ. 반성적 현대예술-대안의 제시
1. 예술계 자체의 노력
2. 예술문화 시스템의 개선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그간 우리는 강의와 여러 발표들을 통하여 “현대”를 이해하고 포스트모던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양상들과 문제들을 짚어보고 생각해본 바 있다. 발표를 준비하며 “현대 사회와 반성적 현대 예술”이라는 주제가 마지막에 배치된 이유에 대한 생각을 잠시 해 보았는데, ‘예술’이라는 주제가 포괄적이니만큼 지금까지의 논의들을 아우르고, 예술을 통하여 현대사회에 대한 통합적인 비전을 제시하라는 의도가 있지 않나 싶다. 하여 제시된 주제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되 마지막 발표다운, 한 학기의 긴 여정을 마무리하는 발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Ⅱ. 현대사회와 현대예술 - 문제의 제기

1. 개관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술의 사전적 의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 ‘미적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형성활동’이다. 그러나 원래 예술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테크네(technē), 라틴어 아르스(ars), 영어 아트(art) 등은 일반적으로 일정한 과제를 해결해낼 수 있는 숙련된 능력 또는 활동으로서의 ‘기술’을 의미하였던 말로서, 오늘날 미적 의미에서의 예술이라는 뜻과 함께 ‘수공(手工)’ 또는 ‘효용적 기술’의 의미를 포괄한 말이었다. 이러한 기술로서의 예술의 의미가 예술활동의 특수성 때문에 미적 의미로 한정되어 기술일반과 예술을 구별해서 ‘미적 기술(fine art)’이라는 뜻을 지니게 된 것은 18세기에 이르러서이다. 두산백과사전

이 18세기가 세 번째 수업에서 교수님께서 설명해주셨던 사조의 물결의 첫머리에 위치하는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이다. 중세는 완전히 물러나고, 왕과 귀족과 부유 상인이 교황을 완전히 누르게 되면서, 예술계에는 새로운 양식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 시기의 예술 작품들은 왕과 귀족의 권위를 드높이기 위해, 지나치게 색채를 화려하게 하고, 형태에 있어 약간의 변형을 가한 것이었다. 이를 처음에 본 사람들은 매우 기괴한 음악과 회화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19세기 근대에 이르러서는, 프랑스에서는 새로운 영웅인 나폴레옹이 등장하고 그의 위엄을 드높이고자 신고전주의라는 이름으로 역사와 신화를 강조하는 화풍이 생겨났으나, 새로운 영웅도 민중들을 만족시켜 주지 못했고 이어 낭만주의의 시기가 도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