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시인 김수영 분석 -그방을생각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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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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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인 김수영 (金洙暎, 1921-1968)
(1) 전기 (1945-1959)
2. 전환기(1960-1963)
3. 후기(1964-1968)
2. 시대상황 - 4.19란?
3. 시 전문
4. 내용분석
5. 김수영의 모더니즘과 전환기적 시세계
6. 결론

본문내용
1. 시인 김수영 (金洙暎, 1921-1968)
서울 출생. 선린상고(善隣商高)를 거쳐 도일, 1941년 도쿄상대[東京商大]에 입학했으나 학병 징집을 피해 귀국하여 만주로 이주, 8.15광복과 함께 귀국하여 시작(詩作) 활동을 하였다. 김경린(金璟麟), 박인환(朴寅煥) 등과 함께 합동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간행하여 모더니스트로서 주목을 끌었다.
6.25전쟁 때 의용군으로 끌려 나갔다가 거제도 포로수용소에서 석방되었다. 그 후 교편생활, 잡지사, 신문사 등을 전전하며 시작과 번역에 전념, 1959년에 시집 《달나라의 장난》을 간행하여 제1회 시협상(詩協賞)을 받았고, 에머슨의 논문집 《20세기 문학평론》을 비롯하여 《카뮈의 사상과 문학》 《현대문학의 영역》 등을 번역하였다. 《거대한 뿌리》 《달의 행로를 밟을지라도》 등 2권의 시집과 산문집 《시여 침을 뱉어라》 《퓨리턴의 초상》 등은 교통사고로 사망한 후에 간행된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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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시문학사에서 대체로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은 대립되는 듯한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몇몇의 시인들은 이 두 가지를 함께 표현해내는 문학적 성과를 올리기도 했는데 김수영도 그 중 하나이다. 김수영은 내용적으로 리얼리즘을 보여주면서도 선전문구 같은 구호적인 저항시와는 달리 모더니즘의 표현성과 상징성을 놓치지 않고 두 사조를 자신의 시 속에 함께 녹여내었다. 그의 시 세계는 작품활동을 시작한 이후로 나타나는 전기와 4.19 혁명과 실패로 인한 내적 변화를 나타내는 전환기, 그리고 그 모든 것을 초월한 거대한 사랑의 정신을 깨닫게 되는 후기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