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성찬에 대한 루터, 쯔빙글리, 칼빈의 견해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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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사] 성찬에 대한 루터, 쯔빙글리, 칼빈의 견해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루 터
2. 쯔빙글리
3. 칼 빈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종교개혁의 초창기에 있어서 나타난 성만찬은 중세기 카톨릭 교회의 말씀과 성만찬의 불균형을 회복하고 초대교회로 돌아가려는 운동이었다.
그들은 말씀이 신앙과 예배의 기초가 된다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의식과 형식주의 예배에서 말씀 중심의 예배로 복귀할 것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그러나 종교개혁자들이 결코 성만찬을 경시한 것은 아니었다.
개혁자들에게 성만찬은 초기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지대한 관심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개혁의 주역들은 성만찬론을 자신들의 특유한 입장과 신학에 따라 재조명하면서 최우선적인 신학적 과제로 삼게 되었다.
그 이유는 예전을 통하여 구속의 그리스도를 언제나 새롭게 만날 수 있으며, 한 인간과 주님과의 생동력 있는 관계를 이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혁자들은 성만찬론을 자신들의 특유한 입장과 신학에 따라 재조명하면서 중세 카톨릭 교회와는 다른 입장을 보이게 되고 개혁자들 사의의 신학적 입장에 따라 성만찬의 견해도 다르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다른 종교개혁자들의 성만찬의 여러 견해들과, 칼빈의 성만찬의 견해를 비교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1. 루 터
루터(Martin Luther)는 말씀은 주님이 제정하시고 구원의 은총을 전달해 주는 방편이 되는 성례전을 절충해 주는 것이므로 말씀이 없는 성례전은 있을 수가 없다고 하였다.
루터는 1530년에 저술한 그의 논문 교회의 바벨론 포로 (The Babylonish Captivity of the Church)에서 로마교회의 성례전 제도와 신학적 과오를 지적하면서 로마교회가 범한 세 가지 잘못을 논박하였다.
첫째는 평신도에게 떡만을 허락하고 포도주는 주지 않은 것이고,
둘째는 마술적인 화체설의 과오이며,
셋째는 성례전을 희생의 반복으로 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그가 과거 카톨릭의 전통을 모두 개혁하고자 한 것은 아니고, 다만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개정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1. 칼빈, 기독교 강요
2. 박형용, 루터와 칼빈의 성레관 비교
3. Wilhelm Niesel, 칼빈의 신학
4.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
5. 지원용, 루터의 사상
6. 정용섭, 교회 갱신의 신학
7. 이장식 기독교 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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