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

 1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1
 2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2
 3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3
 4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4
 5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5
 6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6
 7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7
 8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8
 9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9
 10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 공공정책 - 조직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序 言․․․․․․․․․․․․․․․․․․․․․2
Ⅱ. 組織開發의 正義 ․․․․․․․․․․․․․․․․2
Ⅲ. 집행체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力動的․戰略的 過程이
필요한 이유 ․․․․․․․․․․․․․․․․․․2
Ⅳ. 執行組織開發을 위한 戰略․․․․․․․․․․․․4
1. 構造的 戰略․․․․․․․․․․․․․․․․․․4
2. 行態的 戰略․․․․․․․․․․․․․․․․․․5
3. 體系的 戰略․․․․․․․․․․․․․․․․․․7
4. 狀況的 戰略․․․․․․․․․․․․․․․․․․8
Ⅴ. 맺음말․․․․․․․․․․․․․․․․․․․․․10

본문내용
I. 序論
여하한 정책을 집행하건간에 거기에 필수적으로 따라가는 과정이 조직화이다. 특히 새로운 정책이나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最高政策執行者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 그 중에서 조직화의 문제가 크게 부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 번 집행되고 종결되는 정책이나 사업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조직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古典的 의미에서 조직화(organizing)는 업무가 분할되어 조정되는 공식적 구조(formal structure)의 설립을 의미하는데, 사실상 오늘의 복잡한 집행체계에서는 이와 같이 단순한 공식적 구조의 설립으로는 그 효율성을 달성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조직화보다는 좀더 포괄적이고 역동적인 관점에서 집행체계의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조직개발이 요청될 것이다.

Ⅱ. 組織開發의 正義
1. 베니스(W. Bennis)에 의하면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이란 변화에의 對應過程으로 조직에서의 믿음, 태도, 가치 및 조직구조를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복잡한 敎育的 戰略(a complex educational strategy)이다.
2. 버어크(W. Burke)는 조직개발이란 조직의 전반적인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組織文化(organization culture)를 변경시키는 계획된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프렌치(W. French)는 조직개발을 조직문화의 효과적이고 협동적인 관리를 통해서 조직의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장기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4. 여하튼 이러한 정의들을 종합해 본다면 우리는 조직개발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집행체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力動的․戰略的 過程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Ⅲ. 집행체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力動的․戰略的 과정이 필요한 이유(變化의 必要性)
1. 環境의 變化는 집행체계로 하여금 이에 적응할 것을 것을 요구한다.
오늘날 政治, 經濟, 社會 및 文化의 제영역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政策執行過程에 영향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다시 말해서 단기적이건 장기적이건 또는 직접적이건 간접적이건 간에 환경의 변화는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집행체계가 이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때에는 발전에 저해를 받거나 생존에 위협을 받는다. 특히 급속히 발전해가는 科學․技術의 環境에 적응해가지 못하는 집행체계는 존폐의 압력을 받기 쉽다. 그러므로 이러한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집행체계의 전반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것이다.
2. 政策受惠者들의 새로운 요구가 다양하고 다른 조직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집행체계의 개발이 필요하다.
흔히 公共機關은 주민들의 선호에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데, 그들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때에는 최고정책집행자에게 불신의 공격이 집중될 것이기 때문에 그는 再選을 위해서나 자신의 명예를 위해서 집행체계의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 多元化된 産業社會에서 교육수준이 높아진 시민들의 요구는 나날이 다양해지고 급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공공집행관료들은 이에 대한 收容能力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한편 自由民主經濟體系에서 기업체들은 서로 보이지 않는 치열한 경쟁속에서 이윤을 추구하는데, 이러한 경쟁에서 뒤지는 조직체는 성장이 둔화되거나 쇠퇴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기업체들은 쇄신을 위한 노력으로 조직개발에 주력하지 않을 수 없다. 비단 이러한 노력은 기업체에서 뿐만 아니라 병원, 적십자사, 사립교육기관 및 연구소 등과 같은 비공식조직에서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3. 집행체계내에서 비생산적인 요소를 정화시키고 장기적으로 그 효율성을 높인다는 관점에서 조직개발은 필수적인 과정으로 생각된다.
비록 현재의 집행체계에 별로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조직내에서의 잠재적 및 현재적 갈등, 혼란, 협동력의 약화, 情實的 惰性 등은 어느 조직체에서나 다소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많은 조직체에서 적어도 2년에 한번3 정도는 改革을 추진하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조직의 비생산적 요소는 그 연륜이 많아질수록 쌓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自生的 刷新(self-renewal)이 필요하다. 즉, 이러한 노력은 체계적인 조직개발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