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국어] 교양국어(현대문학, 고전문학, 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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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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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고전문학

- 현대문학

- 국어의 이해
본문내용
1. 우리 현대시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적당하지 않는 것은?

①시의 사상적 기조는 민족주의 경향이 우세했다.
②서정적, 표현적 기조는 애상과 비감이 앞서 있었다.
③1920년대 초기 한국시의 표현기조는 저항보다는 좌절, 긍정보다는 부정, 낙관보다는 비관에 머물렀다는 것이 사실이다
④1920년대 우리시의 위와 같은 특징은 전적으로 당시의 외적, 객관적 사실에만 기인한다.

해설: 1920년대는 3 1운동의 실패의 영향으로 우리 민족은 민족적 분노와 비창감 일색에 젖어 있어 시의 주제와 정감 역시 이러한 지배적 민족감정을 벗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이는 1920년대의 시가 외적, 객관적 사실에 기인한 것이 아닌 우리 민족 자체의 내부에 유래된 것이다.

2. 다음의 시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김영랑의 시적 세계는 섬세한 리리시즘을 바탕으로 애상과 정서가 그 특유의 가락에 의해 잘 그려져 있다.
②정지용은 그 시풍과 교양을 서구적 영향 아래 다듬어 왔으며 잘 조탁, 세련된 언어미를 보여준다.
③신석정의 시는 불교의 청증성과 피안적인 사상을 독특한 구화조의 서정을 통해 잔잔한 가락, 따뜻한 온도의 민족의 목가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④유치환은 보들레르의 프랑스 후기 상징파적인 수법을 천재적으로 한국시에 실현하였다.

해설: 서구적 관능과 탐익적 요소를 이상화 - 서정주, 유치환으로 그어볼 수 있으나, 유치환은 서구적 허무관념을 특유한 체취로 의지화한 면에서 약간 그 색채를 달리한다. 서정주는 보들레르의 프랑스 후기 상징파적인 수법을 천재적으로 한국시에 설현하였다.

3.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소재로서가 아니라 내부로부터 울려내는 서정으로, 비로소 개인적인 감정정서를 표현적인 소재로 한 30년대의 순수시운동의 동인은?

①해외문학파 ②민족주의 문학파 ③청록파 ④시문학파

해설: 1930년대의 시적 경향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소재로서가 아니라 내부로부터 울려 내는 서정으로, 비로소 개인적인 감정정서를 표현적인 소재로 했다는 데에 커다란 의의를 발견. 이것은 한국 현대시의 한 진보와 발전을 뜻하는 것이며 하나의 당연한 전개과정이었다. 이러한 경향이 주체적으로는 이들 시인이 주동이 된 순수시 운동으로서의 '시문학파'운동으로 나타났고, 시사적(詩史的).객관적 의의로는 시의 서정과 표현의 기교적 전진에 대한 커다란 역할로 나타나면서, 한국 서정시의 한국적 특질을 형성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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