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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가사상] 유가사상의 변화와 발전 및 그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그렇다면 錚뺐?해야 {사욕을 버리고 천리를 보존}하여을 실현시킬 수 있는가? 이정은 방법은 단 한 가지 뿐인데 즉 수양을 높여서 을 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에는 세가지가 있다. 하나는 주경과 집의이다. 외모가 단정하고 행위가 규범에 맞아야 될 뿐 아니라, 내심으로 전렴하여 마음 속으로 천리를 잊지 말아야 한다. 주경을 함과 동시에 반드시 를 해야 되는대. 즉 시비를 밝게 분별하고 {리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의가 된다.} 만일 봉건 강상명교에 경건하고 전일하게 대하는 것이 주경이고, {그러함을 아는 것}이 바로 집의인 것이다.을 하여 인에 도달하는 방법의 두번째는 격불치지이다. 이정은 {천리를 밝히는 것}을 인식의 근본목적으로 간주하였으며, 도덕 수양문제를 인식문제와 동등하게 보고 수양으로써 사람들의 외부세계에 대한 인식을 대신하였으며, 에 대한 주구를 인생의 이상으로 보고, {선을 밝히는 것은 사물에 나아가 이치를 연구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즉 격물치지는 사회실천을 통하여 사물의 도리와 규율에 대한 인식을 얻는것이 아니고, 내심의 수양을 통하여 천리를 파악하고 선한 본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정은 {이치를 연구하지만 단 지극한 선에 머물러야 하는데, 자식은 효에 머무르고 아버지는 자애에 머무르는 부류는 밖에서 구하지 말고, 단지 사물의 이치를 보는 데 힘써서 파고드는 것이 마치 유격하는 기병이 돌아오지 않는 것처럼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것은 바로 격물치지의 실질이 외물의 유혹을 받지 않고 본심을 결속하여, {이치를 궁구하고 본성을 충분하게 확장시켜서 천명에 일며}도덕적 자아완성을 이룩하는데 있음을 반영하였다. 으로써 인에 도달하는 세번째의 방법은 극기이다. 주경과 집의.격물치지는 모두 천명지성을 보존하는데, 극기는 외재적 물욕에 대한 억제에 치중하여 {옳지 않은 것을 보고 듣는 것을 방지하고 지나친 기호와 욕심을 절제하는}심리상태와 방식을 사용하여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멸하는 것이다.} 를 하면 을 제거할 수 있으며 {자연히 예로 돌아 갈 수 있다.} 이른바 은 주로 가앙명교에 부합되지 않는 물질적 욕망과 생명에 대한 추구를 가리킨다. 어떤 사람이 정이에게 생활할 방도가 없는 고독한 과부가 생존을 위해서 재가할 수 있느냐고 물었을때, 그는 {단지 후세에 헐벗고 굶주려 죽는 것을 두려워하므로 옳은 말이다. 굶어죽는 일은 지극히 작은 것이며 절개를 잃는 일은 지극히 큰 것이다.}하고 대답하였다. 이것은 부녀자에게 생존인 을 희생하여 봉건도덕인 를 보전할 것을 요구한 것이다. 이러한 봉건전제주의를 위해 봉사하는 몽매주의적인 설교는 청대의 진보적인 사상가 대진에 의해 { 리를 가지고 사람을 죽인다} 지적되었는데, 이말은 확실히 매우 날카로운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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