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영 - 인사관리 제안제도

 1  [경영] 경영 - 인사관리 제안제도-1
 2  [경영] 경영 - 인사관리 제안제도-2
 3  [경영] 경영 - 인사관리 제안제도-3
 4  [경영] 경영 - 인사관리 제안제도-4
 5  [경영] 경영 - 인사관리 제안제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경영 - 인사관리 제안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흥미로워야 아이디어도 나온다
2.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라.
3.최대한 단순하게 가급적 빠르게
4.제안제도를 교육과 연계시켜라
5.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
6.편안하게 제안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자
7.결론
본문내용
제안 제도



현 경제 시대는 빠르게 정보화 시대에서 지식창출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 경제 시대에서 기업의 가장 소중한 자원은 바로 사람이다. 즉 구성원의 지식, 지혜, 아이디어를 제대로 활용하는 기업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핵심인재에 한정 되어서는 안된다. 기업들은 ‘인재 몇 명이 기업을 먹여 살린다.’라는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성공 방정식에 빠져 수 많은 기업들이 소위 ‘핵심 인재’, ‘천재 인재’를 확보하는데 기업의 사활을 걸고 있다. 하지만 기업은 혼자의 힘으로 움직일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닷컴의 호황기에 번성했던 많은 하이테크 기업들이 재능을 가진 인재가 없어서 오늘날과 같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라는 인격체가 모여 이루어진 살아있는 공동체인 기업의 실상은 그렇게 간단한 것이 아니다. 핵심 인재 몇 명을 가지고 있다고, 몇 명을 스카우트했다고 해서 기업의 성공을 보장 받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최근 월스트리저널의 기사에 따르면 젝 월치 전 회장의 재임 시 화려한 명성을 얻었던 GE 출신 핵심 인재들이 GE를 떠나 콘세코, 홈디포, 인투이트 등으로 스카우트되어 가서는 당초 예상을 크게 못 미치는 저조한 성적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이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보다 근본적인 것에 있다. 그것은 똑똑하고 유능한 인재를 보유하는 것 그 자체가 아니라 구성원들의 능력을 110% 발휘 될 수 있는 조직 프로세스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글로벌 기업들은 구성원이 마음껏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와 문화를 만들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이를 위해 제안제도를 활용한다. 여기서 제안제도란 개개인의 경험을 통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토대로 창의적 발상에 의한 소정의 서식에 개선 제안내용을 기재하여 기업보증에 반영하고자 하는 안을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제안 제도들은 우리가 바라는 만큼 효과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처음에는 거창하게 시작되었다가도 서서히 그 취지가 흐려지고 마는 것이 바로 제안 제도이다. 많은 회사에서 CEO는 전략적인 위치에 제안함을 비치해 놓고 채택된 제안에 대해서는 포상을 하겠다고 제안 제도를 홍보한다. 처음 5개월 동안은 많은 제안들이 쏟아지지만 정작 실행에 옮겨지는 제안은 몇 안되고 나머지는 모두 휴지 조각이 된다. 이렇게 시행이 되면서 직원들은 제안 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고 자연 제안 횟수도 현저히 줄어든다. 그나마 제안된 의견들은 건설적이라기보다는 골칫거리인 경우가 많다.
제안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구성원의 아이디어에 의해 혁신을 일군 기업 사례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제안제도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들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흥미로워야 아이디어도 나온다

웅진코웨이는 2008년 4월 ‘상상오션'이란 제안제도를 만들었다. 상상오션이라는 이미지와 연관 지어, 좋은 제안을 하는 구성원에게 ‘새우'를 준다는 독특한 발상을 했다. 새우 한 마리는 현금 100원에 해당하며 새우 백 마리부터는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새우 1만 마리가 모이면 돌고래 한 마리(100만 원 상당)와 교환할 수 있다. 열 단계의 등급제도도 도입했다. 즉 아이디어를 적게 낸 구성원은 ‘초보 선원'이 되고, 아이디어를 가장 많이 낸 구성원은 ‘선장' 직위에 오를 수 있다. 돌고래가 세 마리 이상이면 ‘항해사'의 자격으로 미주 및 유럽 연수 기회를 갖고, ‘선장' 단계에 올라가면 특진 기회까지 주어진다. 발랄하고 톡톡 튀는 제안제도를 만들자 구성원의 반응도 달라졌다. 2007년에는 구성원의 월평균 제안 수가 1.36건에 불과했지만, 상상오션 도입 후인 2008년 7월에는 8.61건으로 껑충 뛰었다. PC를 사용하는 사무 구성원뿐 아니라 방문 서비스 구성원(코디)들도 현장에서 PDA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참고문헌
인사러브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insalove
제안사랑 다음카페 http://cafe.daum.net/jaean21
싸이월드 카페 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3085146
LG경제연구소 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제안활동연구소 http://www.jaean.co.kr/room/main.htm
네이버 블로그들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by A. H. Maslow (1943)
Two factor theory by Herzberg (196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