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구약의 언약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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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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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Ⅱ. 본 론 ---------


1. 언약의 어원적 의미 ---

2. 언약의 목적 ---

3.언약의 다양성과 통일성 그리고 유기적 관계

1)언약의 다양성 ------------

2)언약의 통일성 ------------

4.구약 역사속에 점진적 발전의 언약의 유형들

1) 아담의 은총의 언약 ---------

2)노아의 언약 ---------

3)아브라함의 언약 ---------

4)모세율법의 언약 ---------

5)다윗 왕조의 언약 ---------

6) 구약 언약의 최종적 성취 자 그리스도


Ⅲ. 결 론 ---------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신, 구약 성경, 특히 구약성경의 핵심은 구속의 역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구속의 역사조차도 언약을 따라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성경은 구속의 역사와 언약이라는 거대한 두 물줄기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함께 성경 역사를 이루고 있다고 함이 옳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논리적으로는 언약이 선행된다고 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창조, 타락, 구속언약, 재창조라는 역사 속에서 이루어져 있다. 하나님은 개인과 민족 그리고 사건과 사건 속에서 하나님의 목적과 뜻을 어떻게 나타내시고 그 목적을 성취하시고 이루어나가는지를 성경을 통하여 계시하여 주고 있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왜 성경을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이면 그만이지 “역사”라고도 하는가? 하는 의문도 있다. 왜냐하면 구약의 역사서가 하나님은 누구이시며, 하나님의 백성은 누구인가를 보여주는 이야기라 한다면 왜 굳이 과거 역사 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시는 지에 대해 묻지 않을 수가 없다. 하나님께서 역사라는 틀을 통해 자신을 계시하는 이유는 성경의 하나님은 역사를 통해서만 인식될 수 있고,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은 과거역사를 기억함으로써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약은 구약성경의 전체를 꿰뚫고 흐르는 큰 물줄기라 볼 때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피조물들 중 특히 인간을 중심으로 언약관계를 맺으면서까지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자하는지, 그리고 이 언약은 구속역사와 함께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 하나 언약이 어원적으로 어떤 의미를 나타내주고 있는지 그리고 구약의 언약은 비록 언약이란 언어는 없지만 그 유형들을 파악해볼 때 크게 아담과 처음언약, 노아의 언약, 모세와의 언약, 다윗과의 언약, 그리고 선지자들을 통하여 새 언약을 맺어 가는 과정들이 다양한 사건속에서 유기적으로 통일성을 이루어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성취단계까지 발전해 가는가를 팔벗 로버슨이 제시한 내용을 중심으로 전개 하고자 한다.
언약은 피조 된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어지므로 인간에게 진정한 의와 구속의 은혜를 깨닫게 하며, 성경의 역사관을 알게 한다.
그러므로 개인과 민족적인 언약의 중심사건들을 통하여 구약역사 속에서 구속의 계획과 방법, 마지막으로 종말론적인 사건 속에서 새 언약이 되신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성취하여 완성해 가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글서적

김지찬.『바벨론에서 요단강까지』. 서울 : 생명의 말씀사, 2000.

김근수.『복음서 이해』. 서울 : 나단,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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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희석.『구속신학』. 서울 : 영음사, 1981.

이성호.『최신. 성경사전』서울: 성지사, 1993.

이한수.『신약은 성령을 어떻게 말하는가』.서울 : 이레서원,2001.

최종진.『구약 성서개론』. 서울 : 소망사, 1986.


번역서적


이 제이 영.『창세기 연구』.정정숙 역. 서울; 성광 문화사, 1982.

에스 지 디이. 그라아프『약속 그리고 구원』. 박권섭 역. 서울;크리스찬 서적, 2000.

F. W. 크롬마허.『고난받는 그리스도』. 서문강 역. 서울 : 지평서원, 1999.

안토니 A. 후쿠마. 『개혁주의 구원론』. 류호준 역. 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5.

팔머 로버슨.『계약신학과 그리스도』 .김의원 역.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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