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 기독론(성령 신학).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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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오순절 운동의 시작과 확산
제3장 오순절 운동의 신학 : 중생 후 성령 세례 - 방언이 세례의 증거 -
제4장 오순절의 성령 강림 : 그리스도의 구속 때문에
제5장 신약의 증거들 : 믿음으로 성령 받음 - 예수 믿음 = 성령 받음 -
제6장 성령 세례 = 성령 받음
제7장 성령 받음 = 선물로 받음
제8장 성령 강림의 목적 : 하나님의 거소 마련
제9장 성령의 내주 = 지속적인 인격적인 관계맺음
제10장 성령 충만 = 성령의 지배
제11장 성령으로 인침 = 구원의 보장
제12장 성령 받았음의 증거 :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름
제13장 성령의 사역 : 전도와 성화
제14장 성령의 능력 : 복음전도의 능력
제15장 능력의 길 : 기도
제16장 능력의 소실
제17장 성령의 은사들
제18장 성령과 그리스도의 관계
신학적 고찰과 적용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오순절 운동은 성령 추구의 운동이었다. 예수만 믿음이 아니라 성령을 체험하기 바라서 일으킨 운동이 20세기 초엽에 일어나서 20세기가 다 되도록 그 운동이 교회로서 존재하고 또 은사 운동의 형태로 지속되고 있다. 성령은 예수 믿을 때 받고 예수 믿음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믿음 후에 별도의 과정으로서 성령 세례를 받음으로 성령을 충만히 받고 성령을 경험하게 된다. 성령 세례를 받으면 반드시 그 물리적 증거로서 방언을 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성령을 추구하여 방언을 하게 되면 성령 세례를 받은 것이 된다. 오순절 운동이 불러일으킨 신학적 논쟁은 성령 세례이다. 성령 세례는 중생 후에 받는 별도의 과정이고, 중생이나 교회 가입과 일치시킬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논의도 바로 성령 세례 논의를 중심으로 삼는다.

제2장 오순절 운동의 시작과 확산
오순절 운동은 오순절시 예루살렘 교회처럼 성령 세례를 받고 그 표로 방언해야 한다는 신학으로 시작하였다. 이 운동자들은 방언 받는 것을 추구하였다. 방언이 나타날 때 성령 세례가 이루어졌음이 확증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방언이 오순절파의 기본 특징이고 다른 복음주의 교회들과 구분시켜주는 흉장이다. 오순절 운동은 방언추구로 시작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 운동이 짧은 시간에 미국 전역에 퍼지고 전세계에 퍼질 수 있었던 것은 프랑크 바틀만의 문서 활동에 크게 의존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오순절 부흥 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유럽에도 거의 동시에 오순절 운동이 전파되었다. 오순절 운동이 가장 괄목할 만한 발전을 한 곳은 카톨릭 지역인 남아메리카에서 이다. 남아메리카의 오순절 운동은 칠레에서 지작되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도 크게 번졌다. 한국에는 1950년 중반 남부 순천 지역에 오순절 운동이 상륙한 후 여의도 순복음 교회가 단일 교회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교인수를 자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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