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신학] 선교신학(능력대결).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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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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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운동의 발단
능력대결이 강조되기 시작한 일반적 배경
선교학적인 배경
운동 내용
운동의 의의
능력대결 운동이 갖는 위험성
본문내용
운동의 발단
능력대결이 강조되기 시작한 일반적 배경
첫째로 200년 동안 계속되는 세속시대가 가져다준 세계적인 영적 공백을 들 수 있다. 특히 현대화의 속도가 빨라진 최근 25년 동안에 우리는 더욱 더 영적 공백을 찾아볼 수가 있다. 먼저는 인간이 이와 같은 영적 공백 속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이다. 인간은 처음 창조 때부터 영적 존재로서 창조되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산업화된 상태에서 영적인 면들을 배제한 가운데 살수가 없게 되며 이렇게 살 때 결국은 인간스스로가 영적인 공백을 메워 주는 것들을 창출해 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공산주의가 우리에게 좋은 예가 된다. 공산주의는 조직적으로 영적인 세계와 종교들을 배제시켜 왔다. 그 결과 공산주의는 부도덕성과 이를 억제하기 위해 초강력 정부를 갖춰야만 했었고, 이런 억제 속에서 결국 계속적으로 한 국가나 사회가 존재할 수 없고 스스로의 파멸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막스베버는 세속화의 과정을 다음 세 가지로 말했다. 먼저는 이성화가 있고 다음은 산업화가 있고 그 다음은 관료화가 있다. 이와 같은 단계에 대한 필요성이 가면 갈수록 더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과 너무 다르다. 세속화가 가장 심하게 이루어지고 있던 현대에 새로운 영적 운동들이 가장 많이 일어난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워싱톤 대학교의 사회학 교수인 로드니 스타크는 이렇게 말했다. ‘세속화는 탈종교시대를 가져오지 안을 것이다. 반대로 강력한 타 세계적 종교들을 부흥시키게 될 것이다.’ 이는 인간이 순전한 이성의 세계에서만 존재할 수 없고 반드시 영적인 세계를 동반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을 잘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세속화 가운데서 기독교가 반드시 없어지게 될 것이라는 이론도 사회학자들은 더 이상 주장하지 않고 있고 오히려 다른 비기독교적인 영적 운동과 더불어 기독교도 역시 더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 정론이다. 이런 배경 가운데 여러 가지 비기독교적 영적 운동들이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일어났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뉴에이지 운동이라 볼 수 있겠다. 이 운동이 미디어를 통해서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이후라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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