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

 1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1
 2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2
 3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3
 4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4
 5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5
 6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6
 7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7
 8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8
 9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9
 10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10
 11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11
 12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12
 13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13
 14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14
 15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그램의 배경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의 대상
프로그램 진행자
프로그램의 개요
프로그램의 구성내용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참고 문헌
워크시트 예


본문내용
5. 프로그램의 개요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자기이해의 기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함으로써 현재의 자신을 이해하고 미래의 목표를 수립하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고 학습에서의 자아개념을 증진시키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크게 자기를 이해하는 과정, 목표를 수립하는 과정, 학습법을 연습하는 과정, 자신의 동기를 확인하는 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이루어지는데, 처음과 마지막 회기는 프로그램 지원 단계와 마무리 단계로 각각 프로그램의 시작 전과 완료 후에 개인별로 가능한 시간을 잡아 개인 상담 시간을 갖는 시간이다. 총 12회기 중 2주~11주에 이루어지는 본격적인 프로그램은 집단 상담으로 이루어지며, 1회기 운영 시간은 60분씩, 회기별 간격은 1주로 편성되어 있다.

6. 프로그램의 구성내용
0회기 : 프로그램 지원 단계
활동 내용
목 적
- MBTI 검사 실시
- 2회기 를 위한 도움 자료
- 화분 나눠 주기 : 하루에 10분씩 자신의 화분과 관련된 자유 활동을 한 후 활동의 내용과 소감을 간단히 써오도록 지도한다.
- 자연탐구지능의 관찰
- 화분과 관계 맺는 방식을 통하여 참가자가 어떠한 다중 지능을 가지고 있는 판단하는 데에 도움자료로 삼는다.
1회기 : 자기소개 및 친밀감 형성
활동 내용
목 적
- 자신을 소개하는 명함 만들기 (15분) : 현재 자신에 대하여 마음껏 표현한다. 외모, 소속, 성격 등 표현 주제에 제한을 두지 않되, 그 방법은 준비한 색연필, 싸인펜, 색지 등을 이용해 표현하도록 한다.
- 현재 나의 모습을 간단히 돌아봄으로써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시각/공간 지능의 관찰
- 다중지능 검사 실시 (20분) : 이 시간 동안 보조진행자는 명함의 사본을 참가자수 만큼 준비해 둔다.
- 다중지능 관찰을 위한 도움 자료
- 명함을 나누며 소개하기 (25분) : 명함 사본을 친구들에게 나누어주고 돌아가며 자신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 자기소개 및 친밀감 형성
- 언어지능 및 대인관계지능 관찰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2회기 : 나의 성격특질 이해하기
활동 내용
목 적
- 서로의 이름 기억하기 (10분)
- 친밀감 형성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 MBTI 결과 나누기 (50분) :활동지를 제공하여 활동을 돕는다.
- 자신의 성격특질 이해하기를 통한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 과제 제시 : 현재 자신에게 어울리는 인디언식 이름을 짓는 활동을 과제로 제시한다. 과제 이해 및 도움을 위하여 활동지를 함께 제공한다.
- 자기이해지능의 관찰 및 강화
- 언어지능의 관찰
3회기 : 현재의 나 이해하기 (1) 과거에서 지금까지의 나 되돌아보기
활동 내용
목 적
- 나의 인생 그래프 그리기 (40분) : 과거부터 현재까지 자신의 삶을 돌아본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시각/공간, 수리논리지능의 관찰
- 인디언식 이름 나누기 (20분) : 제시된 과제의 결과물을 함께 나눈다.
- 언어지능의 관찰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 과제 제시 :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삶의 가치 영역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봄으로써 자신의 가치관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자신의 가치관 탐색
4회기 : 현재의 나 이해하기 (2) 나에게 중요한 가치 찾기
활동 내용
목 적
- 내 인생의 BEST 5 나누기 (15분) : 서로의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자신의 가치관과 타인의 가치관의 비교를 통해 다양한 가치를 경험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 가치 경매 (45분) : ,
- 여러 가지 제시된 가치관 중에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명료화
- 수리논리지능의 관찰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과제 : 60세의 내가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 지에 대하여 5분 분량의 발표를 준비하도록 한다. 발표 형식은 자유지만, 준비해 온 글을 그대로 읽는 것보다는 활동적인 요소(노래, 춤, 연극 등)를 첨가하도록 격려한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장기목표 수립

5회기 : 미래의 나 (1) 상상하기
활동 내용
목 적
- 60세의 나의 하루 발표 (40분) : 4회기에 제시된 ‘60세의 나의 하루’ 과제를 참가자당 5분씩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 신체운동지능 / 음악지능 / 시각공간지능 / 자연탐구지능 등 참가자 개인이 보이는 지능 관찰
- 60세의 나의 하루 나누기 (20분) : 발표를 본 후의 느낌을 활동지의 지시에 따라 정리하고, 나눈다.
- 자신감 증진
- 친구들의 활동지에 나타난 자신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신의 장점 및 강점을 안다.
6회기 : 미래의 나 (2) 목표설정
활동 내용
목 적
- 30세의 나의 하루 (10분) : 30세의 나의 모습에 대하여 원하는 직업과 취미, 특기 등을 중심으로 상상해본다.
- 중기목표 수립을 통한 학습동기 증진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 18세의 나의 하루 (단기 목표 세우기) (50분) : (중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준비해야할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하는 활동을 거쳐 단기목표를 세운다.
- 단기목표 수립을 통한 학습동기 증진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7회기 : 미래의 나 (3) 현실화하기
활동 내용
목 적
- 내일의 나 : 단기 및 중 ․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에 대하여 쓰고, 친구들의 격려나 조언을 들은 후 모두 종합하여 잘못된 습관이나 생각을 수정하는 단기 목표를 세운다.
- 단기목표 수립
- 자기관리 기법 연습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 대인관계지능의 강화
8회기 : 다중지능유형별 학습의 연습 (1) 주제 : 광합성 작용
활동 내용
목 적
- 한 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습해본다. 여러 가지 학습법이 가능하다는 것에 방점이 찍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내용을 대상으로 하기보다 어느 정도 익숙할 수 있는 내용을 대상으로 한다.
- 다중지능유형의 파악
- 여러 가지 학습법을 연습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는다.
1. 광합성 단계를 새롭게 배열해 본다. 물질과 에너지 흐름에 이름을 붙여 구분해 본다. (15분)
- 자연탐구지능의 관찰
2. 광합성 과정을 담은 역할극. (15분)
- 신체운동지능의 관찰
3. 광합성 과정에 있어 엽록체의 생성적 역할을 소집단에서 토론하고 학생들의 삶과 비교한다. (15분)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4. 광합성 단계를 물감을 이용하여 그려 본다. (15분)
- 시각/공간지능의 관찰
- 과제 : 프로그램에서 경험했던 방법들을 이용하여 마음에 드는 주제에 대하여 학습해본다.
- 다중지능유형의 파악
-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 탐색 및 연습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9회기 : 다중지능유형별 학습의 연습 (2) 주제 : 방정식 풀이
활동 내용
목 적
- 과제 나누기 (15분) :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학습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여러 가지 학습법이 가능함을 인식
- 한 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습해본다.
- 다중지능유형의 파악
- 여러 가지 학습법을 연습함으로써 자심에게 맞는 학습법 찾는다.
1. 짝을 지어 학생들은 ‘토끼와 여우’, ‘유충과 잎’ 등 자연 변수에 기초를 둔 방정식을 만들어 본다. (15분)
- 언어지능의 관찰
2. 학생들은 집합, 지수, 약수, 변수, 상수 등 용어를 설명하는 ‘고향의 봄’의 가사를 짓는다. (15분)
- 음악지능의 관찰
3. 개별적으로 각 학생들은 방정식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삶 속에 두 가지 변수를 확인하고 그것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설명한다. (15분)
- 논리수학지능의 관찰
- 과제 : 프로그램에서 경험했던 방법들을 이용,마음에 드는 주제에 대하여 학습해본다.
- 다중지능유형의 파악
-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 탐색 및 연습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10회기 : 나누기 (사실은 대단한 나)
활동 내용
목 적
- 과제 나누기 (15분) :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학습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대인관계지능의 강화
- 롤링페이퍼 (30분) : 프로그램을 통하여 알게 된 서로의 장점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본다.
- 자기이해 및 자아존중감 형성에 도움
- 대인관계지능의 강화
- 사실은 대단한 나 (15분) : 프로그램을 통하여 느낀 나의 장점이나 강점은 무엇인지 되짚어본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자기유능감 및 자기효능감 증진
- 과제
- 동기의 재확인
11회기 : 개인상담
활동 내용
목 적
- 회기별 과제 유형, 상담 참여 시의 행동 등에 대한 전문가의 관찰과 다중지능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참가자에 조언
- 자기이해
- 목표와 동기의 재확인
-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