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

 1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1
 2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2
 3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3
 4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4
 5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5
 6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6
 7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7
 8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8
 9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9
 10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10
 11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11
 12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12
 13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13
 14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소프트웨어산업,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산업의 특징과 중요성,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제사회적 영향, 소프트웨어산업의 발전 동향,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과 전망, 향후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쟁력 강화 정책 분석
  • 미래사회와 불평등
  • [IT(정보기술)]IT(정보기술)와 IT컨설턴트, IT인력(정보기술인력), IT산업(정보기술산업), IT벤처기업(정보기술벤처기업), IT이니셔티브, IT잠재력, IT교육(정보기술교육), IT평가(정보기술평가), IT자격제도
  • [전자상거래][EC][미국][일본][독일]미국의 전자상거래(EC),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독일의 전자상거래(EC), 영국의 전자상거래(EC), 오스트레일리아(호주)의 전자상거래(EC), 캐나다의 전자상거래(EC) 분석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기회확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전문대학, 중국고등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일본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내실화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제언
  • [미국 교육정보화][IT교육]미국 교육정보화의 평가, 미국 교육정보화의 기반구축, 미국 교육정보화의 수준측정도구, 미국 교육정보화의 정책, 미국 교육정보화의 IT(기술정보화)교육, 미국 교육정보화의 사례
  • 가출청소년보호의 실태와문제점과역할방안
  • [웹캐스팅, WebCasting] 다양한 웹캐스팅(Web Casting)의 사례를 통해 본 웹캐스팅(Web Casting)의 특징, 기술과 웹캐스팅(Web Casting)의 현황 및 웹캐스팅(Web Casting)의 발전 과제에 관한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CEO과정 필요성에 대한 연구
  • 소개글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에 대한 Customer Activity Chain 분석을 하시오.

    2. 교육서비스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Encounter 분석을 하시오.

    4. 우리대학을 예로 하여 핵심역량 분석을 하시오.

    5. 우리 대학 입장에서는 network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은지 설명하시오. Provider Network과 Customer Network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Network 혹은 그 참여자들의 주요 역할을 설명하시오.

    6. 대학의 교육서비스를 수행하여 나가기 위한 CSF를 SDL관점에서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2. 교육서비스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교육을 정의하면,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은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끌어내어 개발하고 습득하게끔 하는 활동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인간의 문명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은 교육 때문인데 이는 교육을 통해 전세대의 가치관과 지식들이 후세대로 전수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의 교육은 공급자 중심이었다. 그래서 교육의 내용이 좀처럼 변하기 어려웠고 교육의 방향도 공급자(교사)에서 수요자(학생)로의 일방적인 전달이었다. 그러나 교육을 둘러싼 환경이 급속히 변하기 시작하자 이러한 수동적인 교육시스템은 한계를 들어내게 되었고 그리하여 최근에는 교육에 있어서 공급자와 수요자의 의사소통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기간도 일정한 연령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있는 모든 기간으로 확장되어 평생교육이란 개념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교육은 과거의 수동적이고 선형적인 시스템에서 능동적이고 쌍방향적인 ‘서비스’화 된 시스템으로 변하게 되었다.
    교육의 구성요소는 일반적으로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으로 이뤄진다. 교사는 어떤 형식으로든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로써 넓은 의미에서 교육대상인 학생을 지도하고, 조력하며, 자극하여 과거의 상태보다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그리고 좁은 의미에서 교사는 일정한 장소에서 가르치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교사는 가르치는 자로서 특정한 자질이 필요한데 가르치는 내용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근본적으로 교육과 학습자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
    학습자는 교육을 받는 대상으로서 교육활동에 있어서 핵심이자,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학습자가 아직 미성숙하며 가르침을 필요로 한다는 데서 출발하며 학습자가 성숙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교육의 목적은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교육내용은 교육활동에 있어서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이다. 특징으로는 학습자의 바람직한 성장을 유도하는 데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인류가 발전시켜온 지식, 규범, 가치, 행동양식, 기술, 제도 등 역사상 가치있는 문화의 집합체이여야 한다. 그리고 현재의 삶과도 관련이 있어야 의미가 있다.
    일반적인 교육의 구성요소인 교사와 학습자, 교육내용은 학교라는 공간을 통해 연결된다. 과거에는 학교가 구체적인 외형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그 목적을 달성하는 어떤 곳이라도 학교라고 할 수 있다. 학교는 교육의 기본적 구성요소 사이에 위치하여 구성요소들이 본연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여러 조건들을 지원해 주며 이것들을 연결시켜준다. 최근에는 ‘사이버대학’이 생겨 구체적 실체가 없는 대학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것은 인터넷 상에서 적정한 수준의 교육을 수요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학교는 자신의 교육내용에만 한정되지 않고 각 교육내용에 있어서 전문화된 여러 학교기관들을 연결시켜주는 네트워크 기능도 가지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활발해 지면서, 기업도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다. 단적으로 기업은 학습자를 고용하고 동시에 새로운 교육내용을 제공하기도 한다. 예전에는 교육내용의 진보가 기업을 앞질렀기 때문에 학교가 기업을 이끌었으나 최근에는 기업이 학교보다 더 빨리 발전하여 새로운 연구영역을 개발하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또한 기업은 학교의 연구활동을 소비하는 주체이기도 하다. 그래서 기업은 학교와의 산학협동을 통해 연구자금을 제공하여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의 촉진을 꾀하기도 한다.


    3. Encounter 분석을 하시오.



    대학생들이 학문적 수련은 물론 윤리 의식, 협동심, 올바른 세계관과 시대의 변화에 대한 능동적 적응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를 갖는다. 세계화와 국제화에 따른 올바른 세계관을 확립하고 창조적인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학교는 이에 상응하는 교육목표와 비전을 오리엔테이션과 입시설명회 등을 통해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대학브랜드 향상을 위해 각종 홍보와 광고매체를 활용한다. Customer의 활동은 크게 수업, 자기개발, 진로개발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로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서 전문지식을 획득하고 교양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대학은 강의나 특수대학원을 통해 전문지식과 교양활동을 제공한다. 또, 체계화된 학사관리시스템을 마련해 학생들의 학사관리와 수업 커리큘럼 마련을 도울 수 있다. 두 번째로 자기개발을 위해 학교 차원에서 전문가 과정을 수립하여 학생들의 전문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보조하고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문화교류를 활성화시켜서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문화적 소양도 갖춘 인재로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양질의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전문 연구실을 유치해 연구활동에 활발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대학교육의 최종 결과라고 할 수 있는 진로를 정하기 위해 진로방향을 설정하고 진로를 개발하기 위해서 학교는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고시반과 스터디그룹을 활성화시켜 각종 자격증과 고시활동을 지원한다. 이런 활동들은 재학 중일 때에만 제공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교육되고 관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평생교육원을 통한 평생교육 장려와 동문회, 졸업생-재학생 커뮤니티 등을 통한 동문간의 모임, 연계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4. 우리대학을 예로 하여 핵심역량 분석을 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