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학] 제5장해석목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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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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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헌을 통한 의사 전달시 저자가 전달하려고 의도한 의미, 독자가 이해한 의미, 지면에 쓰여진 단어들의 문법적이고 본문상의 의미를 이야기 한다. 또한 의사 전달시 수신자의 목표는 저자/화자가 의도한 의미를 이해하는데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 본문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적합한 해석방법론과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참된 요지는 우리가 메시지를 듣는 자들이요 수신자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정확한 해석 방법론을 설정하기 위해 본문의 의미와 관련된 몇가지 중요한 질문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 의미의 계층들
- 본문은 하나의 고착된 의미를 갖는가, 아니면 여러 계층의 의미를 갖는가?
허쉬는 본문의 하나의 올바른 의미만이 원래 저자가 의도했던 그 의미라고 주장한다. 다른 주장은 모든 본문의 의미는 본문에 대한 독자의 이해에 의존하는 것으로 이것을 독자 반응 비평방식이라 부른다. 이것은 저자는 단지 본문을 거기에 놓았고 독자가 본문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본다. 몰간은 임의적인 해석이 되지 않기 위해 역사, 주해, 다른 합리적인 통제 수단들에 의해 점검표를 필요로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여러 주장들에 대해 우리는 성경적 원리의 의의와 적용을 찾아냄에 있어서 풍부한 감성과 타당성을 추구해야 한다. 그로 인해 성경의 저자들과 교회의 신조들이 성경의 권위와 영감을 주장하는 것을 어떻게 현대의 해석자들의 주장과 연결해서 다뤄야 할 것인가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선택 사항들이 놓여있음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1. 저자는 한 본문에 대해서 오직 하나의 의미만을 의도했다.
원래적이고 역사적인 의미만이 석의의 적합한 대상이다. 그러나 “본문 내에서 저자의 의도했던 것이상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월터 가이저는 신약의 저자도 구약 본문 속에서 구약 저자가 원래 의도했던 의미 이상이나 다른 의미를 찾아내지 않는다고 강력하게 주장한다. 그러나 신약 저자가 추가적인 다른 의미를 찾아낸다는 생각은 배격한다. 이러한 카이저의 주장에 대해 신약 저자들이 자신들이 해석했던 구약의 본문들의 원래적 의미를 발견해 냈다고 생각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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