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문학사] 육조지괴(六朝志怪)와 당전기(唐傳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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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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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육조지괴(六朝志怪)
1) 소설의 기원
2) 지괴소설(志怪小说)
(1) 지괴소설의 탄생배경
(2) 지괴소설의 내용
(3) 대표작품
(4) 지괴소설이 끼친 영향
3) 참고문헌




2. 당전기(唐傳記)

1) 당대 전기소설 배경
(1) 당대 전기소설의 뜻과 유래
(2) 당대 전기소설의 발생 배경
2) 당대 전기소설의 특징
3) 전기 분류와 대표작품
(1) 애정류(愛情類)
(2) 신괴류(神怪類)
(3) 협객류(俠客類)
4) 당대 전기소설의 의의
5) 육조지괴와 당전기 비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지괴소설(志怪小说)
(1) 지괴소설의 탄생배경
지괴란 말이 처음[장자庄子]에 보인다. 그 당시는 하나의 문체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괴의한 일을 기록한다]는 동빈 조사였는데 육조로 부터는 책이름으로 转用 되었고, 다시 소설의 한 장으로 발전했다.
지적한대로 무풍巫风, 음양오행설, 신선설, 불도사상 등의 성행과 유학의 쇠퇴는 지괴의 배경이 되었고, 문학 안에서는 [산해경山海经]과 [목천자전穆天子传]이 직접 그 선성이 되었다.
그 대부분이 [太平广记],[太平御览],[法苑竹林]등의 소설총집에 보였다. 단본으로 유전된 지괴소설은 대강 30여종, 구체적인 조사로는 35종이 집계되는데, 그 중에는 동방삭(기원전 154-?)의 [신이경], [십주기]와 반고가 지었다는 [한무동명기], [한무제고사], [한무제내전]과 유향이 지었다는 [열선전], [열녀전], [열사전], [설원], [신서], 영현의 [비연외전], 양웅(기원전 53-18)의 [촉왕본기]와 장화의 [박물지], [열이전](조비? 장화?) 등이 중요하다.

(2) 지괴소설의 내용
지괴소설의 내용은 크게 3부분이 된다.
[박물지] [신이경] [십주기]등과 같이 山川의 이물을 위주로 하고 거기다 신선도술을 곁들인 지리박물류 (地理博物类)외로 [한무제내전] [한무제고사] [拾遗记]등과 같이 어느 인물의 고사에다 신괴를 곁들인 역사전문류(历史传闻类)와 [수신기] [冥祥记] [幽明录] 등과 같이 괴신들의 괴의담을 쓴 괴신괴의류(鬼神怪异类)가 있다.
그런데 그 고사의 어떠한 발전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것은 선仙,신神,귀鬼, 요妖 다. 그중에도 절대적인 것은 귀鬼인데,業庆炳은 이들 괴소설에 등장하는 귀신을 [소설귀]라 하고 그 소설귀의 성격이나 구실을 분석한 바있다.
귀鬼외로 영향력 있는 것은 요괴다. 원시적인 요괴신화에서 비롯되어 전설로 유전되다가, 지괴소설 속에 등장한 요괴는 山精 木精 水神 木石精등 自然精怪를 망라했는데, 이를 분류하면 动物妖怪 水妖怪 植物妖怪 玉石妖怪와 기타 요괴 등 모두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지괴소설은 대개 그 요괴의 유행을 썼다. 동시에 요괴에 대한 경외가 생기는데, 이를 위해 除妖에 나선다. 그래서 육조지괴소설 가운데 도사의 형상은 除妖를 그 중요조건으로 삼았다.
지괴소설 속에는 이와 같이 작위적인 노력도 반영되어 있다. 요괴의 형상을 묘사하고 除妖를 강조하듯 지괴소설은 다만 娱乐에만 그치지 않고 사회성 정치성 역사성을 지니고 있다.

(3) 대표작품
a. 지괴소설의 대표는 간보干宝(317전후 활동)[수신기搜神记]다.
민간의 신화를 모으am로 그 신화를 통해 신선이 실재하고 幽冥世界에 있는 귀신들의 감령을 증명하려는 뜻에서 쓰고 엮어진 [수신기搜神记]는 간보가 편저한 필기체
참고문헌
단행본
김학주, 『중국문학사』, 신아사, 1990.
김학주, 『중국문학의 이해』, 신아사, 1993.
김종군, 『한국문학과 관련있는 중국 전기 소설선』, 박이정, 2005.
노혜숙, 『당대전기소설의 발전과 특질』, 숙명여자대학교 중국연구소, 1994.
신진호, 『중국문학사의 이해』, 지영사, 1998.
중국소설연구회,『중국소설사의 이해』, 서울학고방, 1998.

학위논문
박지형, 『와 의 비교를 통한 唐 傳奇의 몽환성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 논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