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설사 위진남북조에서 청대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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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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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적 입장에서 ‘소설’이라 함은 작가가 자기의 눈을 통해 본 현실적 인생을 구성적(構成的)으로 서술한 창조적 이야기로써, 현대의 문학적 위치를 당당히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소설이 처음부터 이렇게 인정을 받았던 것은 아니다. 소설이 지금의 지위를 차지하기 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지금부터 2500여 년 전에 살았던 중국 사람들은 짤막한 이야기 혹은 간단한 비유담이나 자잘한 일화등을 가리켜 ‘소설(小說)’ 이라고 하였다. 중국에서 ‘소설’이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한 문헌은〈장자 莊子〉이다. 최초로 소설이라는 명칭이 언급된 를 비롯하여 , , 등 여러 다른 문헌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당시 소설에 대한 인식은 오늘날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당시 중국인들은 자질구레하고 짤막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꾸며대어 남의 이목을 끌고, 또 그 덕에 이름을 날리려 하는 것을 상당히 천박한 것으로 여겼다. 의〈외물편 外物編〉에 "대체로 작은 낚싯대로 개울에서 붕어새끼나 지키고 있는 사람들은 큰 고기를 낚기 어렵다. 이와 마찬가지로 ‘소설’을 꾸며서 그걸 가지고 현(縣), 수령의 마음에 들려 하는 자는 크게 되기 어렵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여기서 언급되고 있는 소설(小說)은 오늘날의 소설이라는 문장 또는 문학 갈래를 가리키는 하나의 명사 단어가 아니라, 작은(즉 하찮은) 말이라는 뜻의 복합어〔詞組〕로 이해해야 한다. 이 점에 있어서는 비슷하게 인용되는 의 소가진설(小家珍說)을 줄여 소설로 보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장자와 순자가 살았던 당시에는 소설(小說) 이란 귀담아 들을 필요가 없는 말재간을 뜻했으며,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장자도 ‘소설’이라는 것을 다분히 경멸조로 사용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