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

 1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1
 2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2
 3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3
 4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4
 5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5
 6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6
 7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7
 8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8
 9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9
 10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기록관의 실태 및 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나라기록관 방문을 통해 본 기록관의 실태
Ⅲ. 성공회대학교 민주자료관을 통해 본 기록관의 실태
Ⅳ. 맺음말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경기도 성남시에 새롭게 개관된 나라기록원은 외곽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조금 불편하여 학교에서 버스를 대절하여 방문하게 되었다. 국가기록원에 대한 홍보가 많이 부족하여 이번 방문을 통해 국가기록원을 처음 접하게 된 나로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한다는 국가기록원의 위치가 국민들의 접근성에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기록문화에 대한 접근 또한 어려운 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기록 보관에 있어 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나라기록원은 건물 외관부터 빼어났다. 건물 미관은“역사기록 보석함”을 상징한다는데, 보존서고를 중심으로 작업실동, 사무동, 전시 및 열람동, 파워플랜트 등 5개 영역으로 설계되어 있다. 연면적 62,240㎡에 육박하는 지하 3층에서 지상 7층까지의 어마어마한 이 시설은 기록물만해도 약 500만권을 수용하며 특수시설을 갖춘 최첨단 시스템을 갖추었다.
우선 보존시설을 보면, 84개의 서고를 가지고 있고 각 서고마다 RFID라고 하는 출입통제검체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고
참고문헌
김상호, 『기록보존론』증보판, 아세아문화사, 2007.
김정하, 『기록물관리학 개론』, 아카넷, 2007.
라창호 옮김, 『행정문서의 수집과 정리』, 한울아카데미, 2004.
한국기록학회,『기록학 용어 사전』, 역사비평사, 2008.
한명근 옮김, 『지역사료의 보존과 관리』, 한울아카데미, 2004.
하고 싶은 말
“기억이 없는 집단은 과거를 반성할 수도, 미래를 상상할 수도 없다.”는 말이 있다. 즉, 기록관리는 단순한 자료 관리가 아니라 각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록관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기록관리체계는 부족한 점이 많다.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기록물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다루고 있는 것일까? 우선 우리나라 대표적인 기록물 보존 시설이라고도 할 수 있는 나라기록관을 견학하고 우리나라 기록관 보존 관리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전직 대통령의 통치 자료마저 소실되어 역사적 사실을 확보하지 못하는 요즘에 얼마나 더 많은 기록이 거의 사라지고 난 다음에야 기록의 가치를 인식할 것인가? 공공기록을 보존하는 일이 공공의 의무라는 인식을 정부 내에 확산시키고, 기록의 가치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한 이 시점이 바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