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사회학이론] 행위와 의미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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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사회학이론] 행위와 의미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몸 말

1. 베버의 사회과학 영역

2. 베버의 사회적 행위 모형

3. 하버마스의 베버 비판



Ⅲ. 나오며

- 행위와 의미의 관계 관한 토론 결과
본문내용
Ⅱ. 몸 말

1. 베버의 사회과학 영역

베버는 설명적 사회 과학을 구성하는 일에 적용되는 절차에 관하여 꽤 상세히 언급하고 있다. 세 가지 차원의 과학적 작업이 서로 구별되어 있으며 동시에 서로 연관지어져 있기도 하다.
그 첫째는 탐구의 대상이 될 현상을 선정하는 차원이다. "그러므로 유한한 인간 정신이 무한한 실재에 관하여 가지는 모든 사유된 지식은 어느 경우에든 실재의 유한한 부분만이 과학적 관심의 대상이 된다는 무언의 전제 위에 근거해 있다." "즉 그것은 그것들의 문화적 중요성에 비추어 우리가 하나의 개념적 전체로 결합시키는, 역사적 실재에 연관되어 있는 모든 요소의 총체이다." M. Weber, The Protestant Ethic and the Spirit of Capitalism(New York,1958), p.47
베버에게서 주관성이 단순히 과학적 결과의 객관성을 왜곡시키는 것은 아님을 보여준다.
두 번째 차원에서는 제기된 문제에 대한 대답을 얻으려는 시도가 이루어진다. 베버의 견해에 따르면 사회 과학자로 하여금 어떤 경험적 가설에 다다르게 하는 것은 바로 이해와 이념형의 결합이다. 이해의 행위가 '일정치 않게 유동하고 있는' 주관적으로 의도된 의미, 즉 관련 행위자의 동기에 대한 감정 이입적 근접의 첫발을 내딛게 한다. 그런 다음에는 이 관련된 주관적 동기에 대한 파악을 더욱 확고한 것으로 해두지 않으면 안 되는데, 그런 후에야 비로소 우리는 "경험적 영역을 떠나게 되고, 또 이 관련자들의 행위의 '의미'를 어떻게 유의미하게 혹은 가지적으로 구성하여 본질적으로 아무런 모순을 일으키지 않는 사고 복합체를 만들 수 있느냐 하고 묻게 된다." 이것은 바로 한 이념형의 구성을 의미한다. "그들은 각기 또 다른 어떤 의미를 그곳에 부여했는가? 혹은 그들이 어떤 의식적인 의미 같은 것을 그곳에 부여했는가?" Weber, Gesammelte Aufsatze zur Wissenschaftslehre, p.331
이런 질문에 대답하는 가운데 우리는 사회적 행위자의 경험적 동기에 대한 더욱 적합한 이해에 도달하게 된다.
참고문헌
막스베버의 사회과학 방법론, 프리드리히 텐부룩, 사회와 지성사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론, 위르겐 하버마스, 나남출판
베버와 하버마스, A.A.스미스, 서광사
뒤르켐&베버, 김광기, 김영사
짐멜이냐 베버냐?, 김덕영, 한울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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