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

 1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1
 2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2
 3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3
 4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4
 5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5
 6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6
 7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7
 8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8
 9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9
 10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10
 11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11
 12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12
 13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13
 14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14
 15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두 프로그램의 포맷 비교

2. 프로그램 구성요소 분석 비교

1) 캐릭터

2) 프로그램과 시청자와의 친밀도

3) 팬덤

3. 시청률에 따른 이슈화의 변화

1)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의 시청률

2) 프로그램에 대한 이슈화 정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렇다면 겉으로 드러나는 1차적인 차이 이외에는 어떤 다른 점이 있는가.

‘1박 2일’은 멤버 간의 조화와 프로그램의 성격이 틀을 잡으면서 회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변조를 시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1박 2일’의 마스코트인 복불복 게임은 멤버들이 모이기만 하면 언제든 등장할 수 있는 소재로 ‘1박 2일=복불복’이란 등식이 성립할 정도이다. 따라서 시간, 장소, 사람에 구애받지 않고 변형된 형태의 진화된 복불복 게임이 등장하나 억지스럽지 않다. 2009년 7월 5일 방송 편에서는 멤버들이 두 팀으로 나눠 각각 10만원을 들고 여행을 떠났다.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더 적은 돈을 쓴 팀이 승리하는 방식의 진화된 복불복 게임이었다. 그 과정에서 각 팀이 벌이는 재기 넘치는 두뇌싸움과 소소한 에피소드가 흥미를 유발했다.

반면 ‘'패밀리가 떴다'’는 장소와 게스트의 변화만 있을 뿐 프로그램의 진행 순서에 큰 변화가 없다. ‘1박 2일’이 다양한 여행지를 방문하며 그 곳에 맞는 강렬한 인상과 의미, 감동을 부여하는 것과는 다르게, ‘'패밀리가 떴다'’는 여행지에 대한 스토리텔링화가 거의 없거나 약해 시청자들이 진부함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다. ‘패밀리가 떴다’의 강점은 예능 신예인 박예진, 이천희, 김수로 등이 의외의 웃음을 선사하고, 스타 게스트들의 등장으로 신선한 재미를 선사한 점이었다. 그러나 멤버 교체 이후 대체 멤버들의 캐릭터 부재와 맞물려 새로운 캐릭터로 인한 에피소드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똑같은 포맷을 타파할 새로운 대안점을 찾지 못하면서 ‘'패밀리가 떴다'’는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2.2 프로그램 구성요소 분석 비교

1) 캐릭터

캐릭터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중요하게 쓰이는 말이지만 리얼 버라이어티에서도 캐릭터는 생명이다. 여러 명의 MC, 게스트들 사이에서 불분명한 캐릭터는 기억되지 못한다.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 역시 캐릭터의 조합으로 큰 웃음을 선사한다.

‘1박 2일’은 기본적으로 강호동, 이승기, 김C, 이수근, 은지원, MC몽 등 6명의 고정 멤버가 프로그램을 이끌어간다. 그리고 ‘'패밀리가 떴다'’는 유재석, 이효리, 김수로, 윤종신, 김종국, 박해진, 박시연, 대성 등 8명과 2주마다 한번씩 1~2명의 연예인 게스트가 출연한다. 대장격인 MC 역할은 ‘1박 2일’, ‘'패밀리가 떴다'’에서 각각 강호동, 유재석이 맡고 있다. 둘의 별명을 보면 프로그램의 성격을 짐작해볼 수 있다. 강호동은 야생버라이어티에 걸맞게 시베리안 허스키 수컷, 짱돌 등으로 불리고, 유재석은 국민 MC라는 별명 외에도 프로그램의 특징인 ‘패밀리'에 다른 멤버와 짝을 이뤄 덤앤더머(대성), 국민남매(이효리)라는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그 밖의 캐릭터는 프로그램 별로 개성을 가진다. ‘1박 2일’에는 허당․ 황제로 불리는 이승기, 김선생․ 엄마로 불리는 김C, 은초딩 은지원, 국민운전사․ 앞잡이 이수근, 야생원숭이․ 몽장금 MC몽이 있다. 최근에는 MC몽과 은지원이 섭섭 브라더스로 불리며 새로운 재미를 끌어내고 있다. ‘패밀리가 떴다’는 국민요정 ․ 이여사 이효리, 어르신 윤종신, 김국종 김종국, 김계모 김수로, 재간둥이 대성, 과거의 멤버였던 천데렐라 이천희, 달콤살벌 예진아씨 박예진이 있다. 새로운 멤버인 박해진과 박시연은 박남매라 불리지만 눈에 띌만한 캐릭터가 아직 없다.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 각각의 캐릭터를 분석해 보아도 알 수 있듯이 ‘1박 2일’ 속 캐릭터는 다양하게
참고문헌

※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호 연구 :TV 3사(KBS, MBC, SBS) 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2006.02
※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에서 웃음유발의 정치성 :MBC-TV 의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문화예술콘텐츠 통권 제22-6호 (2008년 11월) pp.9-41
※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 포맷에서의 스토리텔링 구조에 관한 연구 :, , 프로그램의 캐릭터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문화예술콘텐츠 통권 제2권 (2008년 12월) pp.115-139
※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에서의 MC의 영향력 분석 :SBS 의 유재석을 중심으로/문화예술콘텐츠 통권 제2권 (2008년 12월) pp.141-173
※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재미 유발 기제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통권 제67호 (2008년 겨울) pp.143-168
※ 포맷 분석/ 문화예술콘텐츠 통권 제2권 (2008년 12월) pp.261-278
※ 예능프로그램에서 캐릭터의 역할 -‘MBC무한도전’, ‘KBS1박2일’, ‘SBS패밀리가 떴다’를 중심으로
※ 스토리텔링의 이해 (무한도전과 1박2일, 패밀리가 떴다의 스토리텔링 전략 비교 분석)
※ 예능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연구/ 社會科學硏究 제10집(2003) pp.157-181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선호 요인 분석 :과 을 중심으로/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2008.08

※ 예능프로 패러다임, '리얼' 넘어 '내추럴리즘'이 강세/ 머니투데이 2007-08-18
※ 산골로 섬으로 고향으로… 따뜻한 인간미에 재미까지/ 헤럴드경제 2007-11-07
※ 여행 버라이어티 ‘1박2일’, 야생은 도전이다/ OSEN 2007-11-10
※ ‘국민 오락프로’ 시대 연 리얼 버라이어티…‘연출’ 없애니 뜨더라/ 경향신문 2008-02-29
※ '복불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