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연구- 가설 분석 및 평가, 변형

 1  간호 연구- 가설 분석 및 평가, 변형-1
 2  간호 연구- 가설 분석 및 평가, 변형-2
 3  간호 연구- 가설 분석 및 평가, 변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 연구- 가설 분석 및 평가, 변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가설
-연구가설
-변수 규명

2. 가설 분석

3. 가설 변형

4. 가설 평가
본문내용
간호 연구 및 실습
◆ 연구논문의 출처 및 제목: 임상간호연구 제14권 제2호 2008년 8월- 이희선, 안지혜
< 간호사와 환자에게 제공된 수술통증관리 교육이 수술 후 통증관리에 미치는 효과 >
1. 연구 가설
가설1.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간호사는 제공받지 않은 간호사보다 통증관리 지식정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2.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간호사는 제공받지 않은 간호사보다 통증관리 태도정도가 긍정적일 것이다.
가설3.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환자는 제공받지 않은 환자보다 수술 후 통증정도가 낮을 것 이다.
가설4.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환자는 제공받지 않은 환자보다 수술 후 통증조절 방해정도 가 낮을 것이다.
가설5.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환자는 제공받지 않은 환자보다 수술 후 통증조절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의 변수 (독립 변수, 종속 변수, 외생변수)
가설1. 이 가설에서 수술통증관리 교육이 종속변수를 변화시키는 독립변수이며 이것은 대조군과 실 험군으로 둘 수 있다. 그리고 독립변수의 변화로 인해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종속변수는 통증 관리 지식정도이다.
가설2. 조작 가능한 독립변수는 대조군과 실험군이며, 수술통증관리 교육이 독립변수로 작용하여 종 속변수인 통증관리 태도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3. 조작 가능한 독립변수는 대조군과 실험군이며, 수술통증관리 교육이 독립변수로 작용하여 종 속변수인 수술 후 통증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4. 조작 가능한 독립변수는 대조군과 실험군이며, 수술통증관리 교육이 독립변수로 작용하여 종 속변수인 수술 후 통증조절 방해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5. 조작 가능한 독립변수는 대조군과 실험군이며, 수술통증관리 교육이 독립변수로 작용하여 종 속변수인 수술 후 통증조절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하고 싶은 말
간호 연구- 간호 가설 분석 및 변수(독립변수, 종속변수, 외생변수), 변형, 평가를 한 굉장히 꼼꼼하게 쓴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