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이야기가 세상을 바꾼다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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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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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저자 소개 -

- 목 차 -

- 감상문 -

- 요약정리 -

본문내용
1장 이야기가 상품이 된다

이야기를 발굴해야 한류도 산다
NHK의〈겨울연가〉의 방영 여파로 일본열도 전역에 이른바 ‘욘사마 열풍’이 불고,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도 한류열풍이 뜨거울 때 우리의 최대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한류를 지속시킬 수 있을 것인가’였다. 그러나 문화계 및 정부지방자치단체까지 합세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의 양산에도 불구하고, 2005년 KOTRA 일본 나고야 무역관은 “한류열풍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라고 진단했다. 일본의 한국영화 수입액과 드라마 시청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사실 이는 충분히 예견됐던 일이다. 나의 일관된 생각은 “한류열풍이야말로 유행의 일시적 반복현상일 뿐”이라는 것이었다. 1980년대 홍콩영화가 아시아대륙을 열광케 했지만, 이내 식상한 내용과 빈곤한 콘텐츠라는 한계에 부딪혀 사라졌다가 이따금 얼굴을 내미는 것처럼, 대중문화에 전적으로 의존한 한류열풍은 필연적으로 주기적인 한계와 만날 수밖에 없다.

한류 붐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우리의 이야기 자원을 부단히 캐고 다듬어 나가야 한다. 많은 시간과 인력의 투자가 필요한 반도체산업보다 이야기가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다. 예로 삼성전자의 수출이익보다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의 판매가 더 많은 수익을 만들어낸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렇게 이야기산업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킨 나라들의 사례가 결코 우연이 아니라는 데 있다. 예로 『해리포터』의 뿌리를 따라가면 그 민족(국가)의 무궁한 서사적 자원과 맞닿아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태초에 생성된 이야기는 설화나 신화로 이어지고, 그 자양 위에서 상상력을 키우고 자란 작가들에 의해 ‘고전’으로 완성되며, 그리고 그 이야기는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게 된다.

한국은 단군신화, 삼국유사, 중근대사, 현대사에 이르기까지 서사적 자원이 풍부한 나라다. 문제는 이런 자원이 어떤 작가들의 상상력과 만나 어떻게 탄탄한 이야기 토대로 재탄생하는가에 있다. 스타 몇 명에 일희일비하는 한류 정책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이야기 작가를 발굴하고, 문학, 연극 등 기초예술 분야에 과감한 투자와 지원을 해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야기와 감성을 팔아라
1970년대만 하더라도 우리가 시장에서 옷을 살 때 내세운 첫 번째 기준은 아마 옷감의 질이 아니었나 싶다. 다음으로는 바느질 상태가 꼼꼼히 되어 있는가를 점검한 후에야 지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