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열녀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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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 열녀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중국
◎ 열녀전에 나타난 여성의 생애
◎ 열녀전의 사상적 의의
◎ 열녀전을 쓴 의도
◎ 현재까지 이어지는 열녀문화
본문내용


◎ 중국
전통적으로 열녀란 개가할 수 있는 데도 개가하지 않는 여인을 의미했다.
“烈女不更二夫”를 처음 말한 사람은 전국 제나라 시 왕촉, 이것은 한대 유향의 『열녀전』에도 지속된다. 유향 이후 시대가 점차 어지러워지면서 여인들이 자신의 뜻을 지키기 어렵게 되자 자결하거나 또는 타살된 이들이 늘어났고, 여기서 열녀란 점차 변고를 만나 훼절의 위험을 당하게 될 때 절개를 지키기 위해 죽은 여인이란 개념으로 변모되었다.

◎ 열녀전에 나타난 여성의 생애
1)열녀의 가계-여성들의 신분과 출신지, 가문
특히 이 부분에서 그 가문의 이름난 선조들을 나열하면서 여성 인물의 일행을 충과 효의 가문 전통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보여줌
2)어려서의 행적, 성품-인물의 성격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임을 강조, 인물을 나타내는 말에는 주로 ‘단(端), 숙(淑), 정(貞), 결(潔)’등이 사용된다.
3)시집에서의 행적, 평가-여성 인물이 아내와 며느리로서의 역할과 도리를 어떻게 수행하였는가에 촛점
4)남편의 득병과 열녀의 헌신적 간호-남편에게 절대적으로 순종하며, 일부종사의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열녀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필요함
5)남편의 죽음과 열녀의 자결- 남편과의 관계 윤리인 열(烈)을 따라 죽음으로써 완성함

◎ 열녀전의 사상적 의의
-열녀전을 쓴 사람들은 모두 유학자들 따라서 사상적 배경인 유학적 사고가 투영되기 마련
1)삼국시대: 의 기록-김부식이 활동하고 속해있던 고려 예종 인종 년 간의 문벌귀족의 의식을 반영한 것 『도미전』『온달전』에서 단순히 여인들의 열(烈)윤리를 강조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