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제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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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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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와 제사문제
1). 제사와 현대문화
2). 제사에 대한 성경적 견해
3). 제사에 대한 역사적 이해
4). 별세한 조상에 대한 실천적 이해
5). 효도와 제사
6). 기독교에서 제사를 반대하는 이유

Ⅲ. 제사에 대한 성서적 비판

Ⅳ.조상 제사의 종교적 성격
1). 예라는 말의 의미
2). 예와 사회적 계급적 질서
3). 제사와 관련된 중국 유교의 제신
4). 제사와 종교성과 효의 개념

Ⅴ. 기독교의 제사에 대한 수용 가능성
1). 조상숭배 제사에서 기독교가 수용할 수 없는 요소들
2). 조상숭배 행위에서 기독교가 이어 취할 수 있는 문화적 요소들

Ⅵ. 문제를 푸는 길
본문내용
Ⅰ. 서론

그 동안 기독교인이 "제사를 지내야 하느냐", "지내지 말아야 하느냐", "만약 지내게 된다면 어떻게 지내야 하느냐"는 등 많은 논란거리가 있어 왔다. 기독교에서도 조상제사의 예식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람들은 대개 조상 제사가 하나의 종교가 아니라, 단지 효의 실천일 뿐이며, 조상에 대한 단순한 추념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과연 그렇게 단순하게 볼 수 있을까? 유교는 본래 종교적이기보다는 철학적, 윤리적인 사상이므로 조상제사를 해도 그것을 윤리적인 차원에서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고 보기도 한다. 혹은 조상제사의 종교적 성격만 제외하면 조상제사를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과연 제사라는 인간의 행위가 그 종교적 차원을 배제한 채, 도덕적 차원에서만 이해될 수 있을까? 또한 유교 자체가 종교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그 종교적 요소를 제외한 채 조상제사만을 수용할 수 있을까? 그리고 유교적 조상 제사에서 과연 종교적 요소만을 따로 떼어 내고 볼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의 해답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서로 간의 가치관 자체가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기독교와 제사의 문제와 관련해 과연 어떠한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제사의 성격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어떠한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기독교와 제사문제

1). 제사와 현대문화

①. 역사로 본 제사
가. 중국의 공자이전 하나라와 상나라 때 제사를 지낸 기록이 있음
: 부모에게 드린 것 아니고, 뛰어난 황제에게 지냄. 예를 들면 야호순이란 한나라임금은 부친이나 조부에게가 아니라, 요임금이 훌륭했기에 그에게 제사 지낸 것임.
나. 그 후에 변질됨
참고문헌
금장태, [유교사상과 종교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주임근, [중국고대예교사]
이원순, [한국천주교회사] (탐구당,1980)
강연희, [조선 후기 사회에 있어서의 서학의 조상 제사 문제], (사목,1975)
[기독교계에 제사 논쟁], (한국일보,1981.12.4)
정진홍, [한국 기독인의 생활문화] (중앙일보,198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