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작성하시오

 1  기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작성하시오-1
 2  기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작성하시오-2
 3  기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작성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작성하시오.
서론
한국 사회는 불교를 포함한 여러 종교들이 자리하고 있었으며, 특히 유교적인 의례는 매우 중요한 의식으로 자리하고 있었다. 더불어 외원기관에 의해 사회복지 및 이외의 정책의 영향을 받아왔으므로 개신교 역시 서양에서 넘어온 하나의 문화와 가치관으로 인식되는 것이 매우 강했다. 기독교는 그러한 환경에서 전파와 성장을 경험하였고, 갈등과 우여곡절을 겪어왔다. 이로 인하여 초창기의 천주교인들은 심한 핍박을 받았고, 순교한 이들도 적지 않다. 개신교의 경우도 많은 신자들이 이 문제로 어려움을 당하여왔다. 예를 들자면 기독교 신자라면, 부모와 문중으로부터 쫓겨나는 사태 등을 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 및 기독교가 문화사역자 양성에 힘을 쓰는 것은 문화 자체가 “학습된 믿음의 행위” 이므로, 기존의 유교적 사상을 밀어내지 못한다면 사회 내의 동의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려울 것이며, 특히 기독교의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이 수용하게 될 문화의 학습에 따라 기독교의 존폐가 갈라설 수 있는 까닭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한국의 전통적 문화이자 제례인 제사 문화가 기독교와 어떤 마찰을 빚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전진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본론
기독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조상제사
기독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조상제사는 일종의 예배 행위로서 기독교적 예배와 비교한다면, 분명한 우상숭배이다. 제사를 하는 이들은 옛 중국의 관습에 따라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거기에 절하는데, 이는 우상을 만들지 말고, 거기에 절하지 말라는 계명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기독교에서는 어떤 물질적인 것도 하나님을 상징하거나 대치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죽은 자에게가 아니라, 살아 계신 하나님께 예배를 드려야 한다고 한다는 입장을 굳힌다.
그에 대한 이유와 타당성은 조상숭배는 자연주의 세계관과 계급적 사회체계의 반영이며, 한국 고유의 문화라기보다는 중국에서 유래된 유교적 요소이므로 외래문화인 것은 마찬가지라는 점이다.
또한 유교적 제사는 유교에서는 조상숭배는 하늘의 뜻이며, 하늘의 뜻대로 조상을 섬기면 복을 받는다는 생각으로 이러져 결국 조상이 복을 주는 신의 자리로 전이되고 경배의 대상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맹용길 교수의 말을 인용하자면 “조상제사는 효의 연장선에서 볼 것이 아니며, 그것은 신주 혹은 귀신을 모시는 것으로서 성경의 제1계명과 제2계명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하여 조상제사를 반대하여야 하며, 조상을 추모할 수 는 있지만, 제사는 허용할 수 없다.” 라는 논리를 세울 수 있을 것이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