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시각장애인용 보조기기의 이용과 용도

 1  [특수교육] 시각장애인용 보조기기의 이용과 용도-1
 2  [특수교육] 시각장애인용 보조기기의 이용과 용도-2
 3  [특수교육] 시각장애인용 보조기기의 이용과 용도-3
 4  [특수교육] 시각장애인용 보조기기의 이용과 용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교육] 시각장애인용 보조기기의 이용과 용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저시력 보조기구
2. 시각장애인용 정보통신 및 컴퓨터 보조기기
본문내용
1. 저시력 보조기구
저시력 기구란 시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의 기구이다. 한 가지 종류의 기구를 가지고 모든 종류의 저시력을 정상시력으로 보이게 할 수 있는 마술과 같은 기구는 없다. 사실상 저시력 환자들은 시력의 목적에 따라 기구들이 서로 다 틀릴 수도 있다. 어떤 저시력 기구들이 자신의 일상생활을 조금이라도 더욱 편하게 해줄 수 있을까를 잘 검사해서 구입하여야 한다. 이러한 기구들은 저시력인이 독립심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1) 시력 안경(Microscope)
저시력 안경(microscope)과 우리가 보통 쓰는 안경과는 다른데, 저시력 안경이란 주로 높은 도수의 안경을 말하며, 책을 읽을 때는 보통 안경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보아야만 글자가 선명하게 보인다. 처음에는 불편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쉽게 읽을 수 있게 된다. 저시력 안경은 확대경에 비해서 두 손을 자유로이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확대경(Magnifier)
확대경(hand-held magnifier)이란 보통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손잡이 확대경과 같다. 저시력 안경처럼 가까운 거리에서 읽지 않아도 되지만 한 손으로 잡고 고정된 거리에서 읽어야 한다.
저시력 기구의 가장 기초적인 구성요소인 확대경은 기능상으로는 일반 확대경과 동일하나 단안 이용을 원칙으로 하며 최소 도수가 12Dpt 이상이며 고배율 확대경에 수반되는 문제점인 렌즈의 무게와 렌즈의 투명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고품질의 플라스틱 렌즈를 사용하고 있다.
사용방식에 따라 확대경은 크게 조명식(Illuminated Magnifier)과 비조명식, 들고 보는 확대경(Hand-held Magnifier)과 놓고 보는 확대경(Stand Magnifier), 그리고 놓고 본다는 차원에서는 놓고 보는 확대경에 속하나 빛을 응집시켜 본다는 점이 다른 집광확대경 (LIGHT-GATHERING Magnifier) 등으로 나뉘어진다.

(3) 독서용 안경(Reading Glass)
독서용 안경은 사용 방식에 따라 단안용인 현미경(Microscope) 혹은 고배율 안경(High Plus Reading Glass)과 양안용인 프리즘 안경으로 나뉘어 진다.
고배율 안경은 저시력인이 보고자 하는 눈에만 최소 12Dpt 이상의 고배율의 렌즈를 적용하여 독서 등을 가능케 하며 이오 같이 고배율을 제공하는 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