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동교육 컴퓨터공학기기를 중심으로

 1  시각장애아동교육 컴퓨터공학기기를 중심으로-1
 2  시각장애아동교육 컴퓨터공학기기를 중심으로-2
 3  시각장애아동교육 컴퓨터공학기기를 중심으로-3
 4  시각장애아동교육 컴퓨터공학기기를 중심으로-4
 5  시각장애아동교육 컴퓨터공학기기를 중심으로-5
 6  시각장애아동교육 컴퓨터공학기기를 중심으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각장애아동교육 컴퓨터공학기기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Negroponte(1995)가 그의 논문 “Being Digital"에서 ”공학이 우리에게 약속해 주는 것이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거의 대부분이 아주 과대 포장된 것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내일의 관점에서 보면 공학이 가져다줄 혜택을 과소평가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들이 꿈속에서나 예언할 수 있는 그 이상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지금 시각장애 교육에서 활용할 공학의 수준이 조금 부족하다고 하더라도 미래의 공학혁명이 가져다 줄 변화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이에 현재 시각장애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컴퓨터 관련 기자재의 내용을 파악하고, 활용 실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Ⅰ. 시각장애 컴퓨터 공학기기의 활용
시각장애 교육에서 컴퓨터와 관련 기기들을 활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점으로는 첫째, 정보 접근을 용이하게 해주고, 둘째, 장애로 인한 정보 수집과 활용의 불편을 해소해 주며, 셋째, 현장에서의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를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하다. 그러므로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컴퓨터 공학기기의 개발과 활용이 지금까지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1977년 개인용 컴퓨터의 생산과 함께 1981년 IBM사가 시각장애인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함으로써 시각장애인들이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1978년에는 음성 터미널(Total-Talk Ⅱ)이 처음 나오게 되고, 1982년에는 음성 합성기(Total-Talk Ⅱ와 Information through Speech; ITS)가 출시되면서 컴퓨터 활용의 길이 크게 열렸다. 따라서 시각장애인들은 컴퓨터 보조 학습, 사무실의 경영 관리 업무, 직장에서의 직무 수행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임안수, 1996).
우리나라에서는 1985년 대구대학교 점자도서관에서 개최한 제1회 헬렌켈러 사회복지대학을 통하여 시각장애인에게 컴퓨터가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당시에 미국의 루이빌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였던 Foulke 박사로부터 컴퓨터 교육방법에 대하여 배우며, 음성합성장치와 점자프린터를 처음으로 소개받게 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부터 교육현장에 컴퓨터가 보급되고, 시각장애인과 관련 기관의 노력으로 각종 시각장애인용 컴퓨터 프로그램이 개발되면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활용 수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ICT는 특수교육 요구를 가진 시각장애 아동들에게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고, 정보의 수집과 활용에 있어서 비장애 아동들과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해주고 있다.
Ⅱ. 시각장애 컴퓨터 공학기기의 이해
현재 특수교육 현장에서 시각장애 아동이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공학기기는 학습자의 특성, 장애정도, 장애원인, 교육환경 등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시력의 정도(실명과 저시력)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시각적 정보를 청각적촉각적 정보로 대체하여 제공하는 접근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잔존시력을 활용하도록 시각적인 정보를 확대하는 접근방법이다.
1. 청각적촉각적 정보의 제공
실명과 같이 시각적 자극이 차단된 경우에는 청각적촉각적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국립특수교육원(1997), 저시력 학생의 이해와 지도, 국립특수교육원.
박민희(2006), 시각장애학교 컴퓨터 교육의 실태 분석,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윤석우(2000), 장애극복을 위한 공학기기 활용 및 S/W 개발,『현장특수교육』11~12월호, 국립특수교육원.
이인학(1997), 시각장애학교의 컴퓨터 및 관련 공학 기자재의 활용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해균, 임안수, 이우관(2006), 저시력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허병훈(2005), 시각장애 관련 컴퓨터 보조공학기기의 발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