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정치사상이 현대에 미친 의의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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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정치사상이 현대에 미친 의의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자의 시대적 배경과 생애
2. 공자의 정치사상의 분류
1) 정명주의
2) 덕치주의
3) 예치주의
3. 이상정치로서의 도덕정치
4. 공자사상(유학)이 현대사회에 미친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정치사상은 從周종주, 즉 주나라의 문화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공자의 이상은 서주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나라의 정치제도를 변형, 발전시켜 혼란스러운 춘추시대를 바로잡고자 하였다. 공자는 “정치란 바로 잡는 것이다. 당신이 바름으로써 모범을 보인다면, 누가 감히 바로잡지 않겠는가.”라고 한 것처럼 정치란 다른 게 아니라 정도(正道)로 인도하고 교화하는 것으로 인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정도는 인간이면 쫓지 않으면 안 되는 모든 도리의 위에 있는 도(道)를 뜻한다. 공자의 정치관은 그 개념이 상당히 포괄적이어서 인간간계 전체를 올바르게 하는 것 자체를 정치라고 보며, 정치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 점차로 확대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의 정치관은 국정만을 논하는 것이 아니라 국정에 선행되는 모든 인간관계를 바르게 하는 것 또한 포함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논어(論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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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사부아, “중국정치사상사”, 중정서국, 1956.
사유위(1966), “유가담인적 특성”, 화학월간(華學月刊) 제 67기, 화강교유회.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오 강(1971), “공맹순 철학”, 상책 상무인서관, 중화민국.
왕희원(1988), “논어통역”, 학생서국.
이동욱(1996),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인성교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은(1971), “중국철학사”, 법문사.
증약농(1962), “원인”, 공자학보 제4기.
전락희,『동아시아의 고대정치사상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최근덕(1993), “논어인간학”, 열화당.

하고 싶은 말
공자의 정치사상이 현대에 미친 의의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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