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혁명과 체 게바라

 1  쿠바 혁명과 체 게바라-1
 2  쿠바 혁명과 체 게바라-2
 3  쿠바 혁명과 체 게바라-3
 4  쿠바 혁명과 체 게바라-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쿠바 혁명과 체 게바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쿠바 혁명
1. 쿠바 혁명의 사회 정치적 배경
1. 1. 혁명 전의 사회
1. 2. 혁명 전의 경제- 미국의 진출
1. 3. 독재 정권(바티스타 정권)
2. 혁명의 시작과 그 흐름
2. 1. 게릴라전의 시작
2. 2. 혁명의 성공

Ⅱ. 체 게바라
1.유년시절
1. 1. 천식과 성격
1. 2.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1. 3. 혁명에 눈 뜬 게바라
2. 혁명의 시작
2. 1. 피델 카스트로와의 만남
2. 2. 그란마 호
2. 3. 라플라타 병영 습격
3. 쿠바혁명 이후
3. 1. 체 게바라의 이상주의 국가관의 문제점
3. 2. 미국, 소련과의 불화
3. 3. 체 게바라의 죽음

Ⅲ. 쿠바 혁명과 체 게바라의 의의
1. 쿠바혁명
2. 체 게바라
본문내용
라틴 아메리카는 시몬 볼리바르가 라틴 아메리카 연방공화국을 수립하려던 이상이 무너진 이래 미국의 뒷뜰 이상의 정치적 각성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과테말라의 아르벤즈 정권을 비롯한 각국의 진보적 지식인들이 그들의 이상을 점진적이고 평화로운 방식의 개혁을 통해 이룩하고자 했을 때조차 그들의 이상과 열망은 여지없이 무너졌고, 막대한 피해만을 강요당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런 와중에 벌어진 쿠바의 혁명은 라틴 아메리카의 많은 피압박 민중들에게 희망의 복음과 같은 것이었다. 아메리카 신대륙은 앵글로 색슨에 의한 북미와 스페인, 포르투갈에 의한 중남미로 구분된다. 이중 북미에서는 앵글로 색슨계 백인들에 의해 원주민들의 대대적인 학살이 자행되었고, 그 결과 원주민의 역사와 정체성은 거의 대부분 절멸하고, 유럽에 의해 이식된 정체성을 지닌 백인 국가가 탄생하게 되었다. 거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원주민 학살이라던지 여러 잔혹한 행위들이 벌어지기는 했지만 북미에서 행해진 일련의 학살에 비해 살아남은 원주민가 문화가 많았다. 그런 이유로 시몬 볼리바르를 비롯해서 많은 라틴 아메리카인들이 라틴 아메리카만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나 좌절한 뒤 라틴 아메리카는 단순히 엑조틱한 풍경화의 한 자락으로 남아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 와중에서 세계적 강대국으로 떠오른 미국은 라틴 아메리카에 대해 본격적인 간섭 정책을 펼쳐 이들 나라를 자신의 강력한 영향력 아래 두었다. 초기에 이런 정책은 단순히 경제적 수탈, 군사적 침략에 의한 것이었으나 차차 라틴 아메리카 민중들의 저항에 부딪치자 지식인들과 문화를 광범위하게 흡수하고 포섭하고자 했다. 그 결과 라틴 아메리카는 그들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문화마저도 심각한 대미종속 관계에 빠져들게 된다. 그러한 때에 일어난 쿠바 혁명은 라틴 아메리카의 많은 지식인들을 자극하는 일이었다. 중남미 좌파는 앞서 아르벤즈와 뒤에 아옌데의 예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점진적이고 개량주의적 노선을 견지했다. 그들은 혁명의 가능성을 믿지 않았던 것이다. 그들은 서구의 사회민주주의를 자신들의 모델로 삼았고, 라틴 아메리카의 현실과는 어울리지 않는 사회 및 계급구조에 기초한 이론을 채택했다. 그리고 노조를 중심으로 도시노동자 계급에 지지를 통해 집권하고자 했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혁명에 성공한 지역은 시에라 마에스트라의 험준한 산맥을 기반 한 쿠바 혁명이었던 것이다.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