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황순원 소설 기법의 문체적 연구

 1  [현대소설] 황순원 소설 기법의 문체적 연구-1
 2  [현대소설] 황순원 소설 기법의 문체적 연구-2
 3  [현대소설] 황순원 소설 기법의 문체적 연구-3
 4  [현대소설] 황순원 소설 기법의 문체적 연구-4
 5  [현대소설] 황순원 소설 기법의 문체적 연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황순원 소설 기법의 문체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ㄱ. 초기 황순원 소설의 표현기법
ㄴ. 식민지 시대의 황순원 소설에서 나타난 문학적 기법
3. 결론
4.참고 문헌

본문내용
1930년부터 동요와 시를 신문에 발표하기 시작, 이듬해 시 을 에 발표하며 등단한 황순원은 그가 문학 활동을 시작한 뒤, 그가 고희를 맞던 1985년 를 완간 하기까지, 거의 반세기가 넘는 기간동안 작품활동을 지속한 것으로 되어있다.
작가 황순원은 한국현대문학사에서 비중 있게 다뤄지는 작가 가운데 한사람으로서 작가적 비중을 지탱하고 있는 것은, 이처럼 오랜 창작활동 기간과 다양한 장르의 편력, 풍부한 작품량 등의 외부적인 조건들이나 문학에 대한 작가의 열정과 성실성이라는 창작태도의 윤리성 차원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다. 두말할 것도 없이 황순원이 작가적 비중을 가늠케 하는 보다 중요한 판단기준은 그의 문학이 지닌 질적 가치, 즉 그의 문학의 투철한 장인의식이 미학적 실현으로 나타난 결과일 터이다.
필자는 이런 황순원 소설의 표현기법을 작가의 시대의식과 작품의 형식과의 관련 양상을 통해서 밝혀 보려 한다. 모든 작가는 자신의 특수한 관점에서 일반적 역사에 반응하고, 자신의 구체적 관계 속에서 그 역사를 이해하면서 사회 내의 개별적으로 위치한다. 이러한 작가 의식의 산물로서의 문학작품은 세계를 보는 특별한 방법이며 지각 형태로서 세계를 보는 지배적 방식, 즉 한 시대의 ‘사회적 정신’ 혹은 이데올로기와 관계 있다. 글을 잘 쓴 다는 것은 ‘스타일’의 문제만이 아니라, 특정 상황에서 인간 경험의 실체를 꿰뚫을 수 있는 이데올로기적 시각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황순원, 문학과 지성사, 1980
김윤정, , 새미, 2003
박혜경, , 소명출판, 2001
이태동, ,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7
최혜림,,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