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

 1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1
 2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2
 3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3
 4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4
 5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5
 6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6
 7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7
 8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8
 9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9
 10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10
 11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11
 12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조기교육의 현실
2. 조기교육의 실태
(1) 학습지
(2) 사설교육기관
3. 조기교육의 문제점
(1) 너무 일찍, 많이 가르치면 생기는 ‘과잉학습장애’ 가 생긴다.
(2) 초등학교에서 배울 것을 미리 배우면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다.
(3) 과잉조기학습은 유아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4. 조기교육의 해결방안
(1) 우리 아이와 다른 아이를 비교하지 않는다.
(2) 유아기에 배워야 할 과제는 꼭 기억해 준다.
[ 토 론 ]
[ 보고서를 마치는 우리들의 생각 ]
본문내용
[ 서 론 ]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한 인터넷 사용의 보급화로 세계가 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정보와 지식을 나누며 살게 되었다. 즉, 서로가 가진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일이 전보다 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지구촌에 사는 모두에게 요청되는 것은 서로서로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를 동등한 입장에서 존중하고 더불어 잘 사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다. 아울러 개인적 존재가 아닌 사회적 존재인 유아도 자기 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장차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이나 관습, 행동양식 등을 습득하며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그러나 2000년도에 들어오면서 세계화의 물결과 학부모들에 의한 조기 교육의 요구는 높은 파도처럼 밀려오기 시작하였다. 자녀교육을 위한 우리나라 부모의 열성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특히 급격한 변화에 따른 교육환경에서의 안전 불감증과 현대 가정에서의 자녀양육의 높은 교육열이 옳게 방향을 잡지 못하여 계속적인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심지어 자녀의 영어발음을 좋게 한다고 아이의 멀쩡한 혀에 수술 칼을 대고 있다. (동아일보, 2002. 4. 1) 이렇듯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의 의미가 더 부각된 유아의 능력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아니라 무조건 빨리만 시작하면 된다는 단순한 논리에다 기관에만 보내놓으면 교육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생각하는 부모들의 안이한 태도, 그리고 아이들을 통한 돈벌이를 교육보다 더 중시하는 상업화된 교육이 어우러져 있다.
이러한 심각성을 자각하며 부모들의 무분별한 조기교육으로 인한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문제점을 논하고자 한다.


[ 본 론 ]

앞에서 언급한대로 우리나라는 '조기교육'으로 들끓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교육의 대상인 '아동'은 간데없고 성인들이 중심이 되어 조기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부모의 과다한 욕심, 관련 산업체의 이윤만을 위한 추구, 전문가들과 공교육계의 무책임한 방임, 빈약한 교육인프라를 방치하는 정부, 여성의 취업난 등이 이유이다(김명순, 2002). 또한 미래의 주인이 될 아동의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건전하게 지키고자 하는
참고문헌
교보문고(2002). 도서 목록 자료집.
권민균(2002.5). 조기교육의 상업화.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07-128.
김철중(2002.4). 영어 ‘R, L'발음 잘하려 어린이 혀 수술 급증. 동아일보.
박수진(2001).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 특기교육에 관한 실태 분석.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홍용희(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 육의 혁신.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이성실(2000.4). 어린이도서연구회 그림책 모임. 어린이도서연구회와 어린이책 출판의 흐 름.
이완욱(2001.3). 영어 학습 교재의 특허출원 급증. 매일 경제 신문.
허진석(2002.3). 학습지 "우리에 불황은 없다." 매일 경제 신문.
현온강, 공인숙, 김영주, 이완정(1997). 유아용 학습지의 현황 및 학습지에 대한 인식도. 아동학회지, 18(2), 213-228.
이연섭, 김호권(2001.5) 흔들리는 가정과 교육. 교육포럼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