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

 1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1
 2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2
 3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3
 4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4
 5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5
 6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6
 7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7
 8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8
 9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렌차이즈경영론]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경영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본 사

(1) 자 본

(2) 다양한 방법을 통한 수익 다각화

(3) 롯데계열사들과의 제휴

(4) 직영점 수

(5) 원재료 및 유통구조

2. 이미지

3. 교 육

4. 프랜차이지와의 관계


본문내용
1.본 사
엔제리너스를 운영하고 있는 롯데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으로 식품업에 많은 계열사를 가지고 있다. 가맹본부인 (주)롯데리아는 패스트 푸드점 ‘롯데리아’를 30년 넘게 운영해오면서 많은 노하우를 갖고 있다. 이처럼 막강한 자본력과 풍부한 노하우를 갖고 있는 가맹본부는 경쟁사보다 유리한 점이 많다.

(1) 자 본
한국신용평가에서 나온 자료를 참조면 ‘주력산업에서의 우수한 시장 지위 확보’, ‘외형 확대 및 영업 수익성 개선 가시화’, ‘우수한 신용도를 보유한 롯데그룹의 계열 지원 가능성’ 등을 이유로 엔제리너스의 가맨본부인 (주)롯데리아에 대하여 신용등급을 A2+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재무안정성과 현금유동성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가맹본부의 튼튼한 자본력은 엔제리너스의 가장 큰 장점이다.
(2) 다양한 방법을 통한 수익 다각화
엔제리너스는 단순한 커피판매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수익다각화를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다.
첫째로, 온라인 쇼핑몰을 들 수 있다.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일환으로 지난 2007년 10월 오픈한 온라인 쇼핑몰(shop.angelinus.co.kr)은 고급원두와 MD용품, 천사캐릭터 상품, 제품교환권 등을 판매해 왔다. 최근에는 케이크와 꽃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며 일일 방문자 4000명이 넘는 인기 쇼핑몰로 거듭났다. 이로 인해 매출이 2007년 대비 63%가량 급증했다.
그리고 온라인 사이트와 제휴해서 마케팅을 강화하며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인기 메뉴인 아메리카노, 라떼, 모카, 카라멜마키아또 등을 모바일 쿠폰인 ‘기프티콘’과 옥션, G마켓 등 대형 오픈마켓에 ‘e-쿠폰’으로 판매하고 있다. 기프티콘과 e-쿠폰은 별도의 광고 집행 없이도 지난 해 4분기 매출이 5000만원에 이를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기존 기프티콘 4종을 9종으로 늘리고, 옥션에서만 선보였던 e-쿠폰을 G마켓, KB스타콘 등에서도 구입할 수 있도록 판매처를 확대했다. 기프티콘 및 e-쿠폰의 종류, 판매처를 확대함에 따라 올 1분기 약 1억2천만원 가량의 매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기프티콘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출이 급증하고 있어 엔제리너스커피의 매출 신장은 물론 인지도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2008년 6월부터 에스프레소 머신 무료 렌탈 서비스를 진행하여 현재 광고, 무역 회사 등 일반 사무실 40여 곳에 에스프레소 머신을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약정 기간인 1년 동안 소비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고 실제 매장에서 사용하는 원두 2㎏을 5만원에 판매하는 것이다. 본사는 최초에 기계 설치와 함께 사용법을 교육하고, 매달 한번씩 에스프레소 머신 대여자를 방문해 유지관리를 무료로 해준다. 물론 고장이 났을 경우 A/S도 하고 있다. 또한 머신을 2년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