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역사

 1  한국 교육의 역사-1
 2  한국 교육의 역사-2
 3  한국 교육의 역사-3
 4  한국 교육의 역사-4
 5  한국 교육의 역사-5
 6  한국 교육의 역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교육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 교육의 역사



1. 고대 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
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 교육
1) 유교중심의 교육목적
2) 실학중심의 교육
5. 근대학교의 교육
1) 기독교계의 근대학교
2) 정부에 의한 근대학교
3) 민족선각자에 의한 근대학교
6. 대한민국의 교육
본문내용
4. 조선시대 교육

조선시대 교육은 전기, 중기, 후기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러한 구분은 내용상의 구분이며, 교육 목적만으로 분류하였을 경우, 유교, 실학중심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유교중심의 교육목적
조선시대 유학은 성리학으로 발전되고 성리학의 교육사상은 계통적 우주철학을 구상하고 만물의 변화를 설명하였다. 이 우주 철학으로 윤리철학을 설명하고 또 여기에서 교육철학을 탄생시켰다.
이 교육철학에서 교육목적이 성립되었으므로 교육의 목적은 윤리 도덕에 중점을 두어 선인을 양성하는 데 있고, 최종 목적은 성현군자를 만드는데 있었다.
물론 조선조 500년 동안 성리학적 윤리관으로 인한 폐단도 많았으나 유교교육 본래의 중요한 목적은 수기치인, 즉 ‘수신제가치국평천하’에 있었다. 이 중에서도 자신의 수양에 힘쓰는 수신이 바로 공자의 교육목적인 성인군자 또는 최고의 인격자가 되기 위한 첫 단계인 것이다.
조선시대의 최고 교육기관은 성균관을 꼽을 수 있으며, 그 외에는 사학, 사부학당, 향교, 서당 등이 있었다.
서당은 근세에 설립된 사립학교와 달리 개인의 의도가 아닌 재지민중 전체의 자발적 발의에 의한 협동이 계기가 되어 지역적으로 지민, 혈연을 중심으로 운영됨으로써 민중 속에 깊고 넓게 뿌리 내릴 수 있었다.
서원은 선현을 봉사하는 사와 자제를 교육하는 제가 있어 그들의 학을 추모하여 덕을 닦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래 서원은 선비가 고요히 학문을 닦기 위하여 지은 것이며, 향현이 있으면 제사를 드리고 그 공덕을 보답하고 모범을 표시하는 것이라 하여 서원의 설립 동기나 목적이 주자학적 교육에 있음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교육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대부터 삼국, 고려, 조선시대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이 전반적으로 정리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