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1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1
 2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2
 3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3
 4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4
 5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5
 6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6
 7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목차
Ⅰ. 서론
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
2) 한국교육사의 출발점과 의의
Ⅱ. 본론
1) 삼국시대 교육
2) 통일신라시대 교육
3) 고려시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
5) 근대시대 교육
6) 일제식민지시대 교육
7) 해방이후 교육
Ⅲ. 결론
1) 한국교육사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 제시
Ⅰ. 서론
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
교육사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변천의 서술이다. 즉, 교육이념, 목적, 내용, 방 법, 정책, 제도, 운영 등 교육 내지 교육학의 전분야에 관한 역사적 고찰이다. 예컨대, 교 육사상의 변천 및 발전에 중점을 두고 위대한 교육가와 사상가들이 물려 준 주장과 학설 들을 살펴보고 교육사실 변천의 자취를 연대순에 따라 기술하면서 역사 속에 관찰하는 이론을 구명한고 개개의 교육문제 또는 교육현상을 분류해서 각 분야별로 변천의 모습을 검토해 본 후 교육현상을 역사적으로 분석하여 그 속에 잠재된 법칙을 찾는 것이 바로 교육사인 것이다.
역사적 인식에 바탕을 두지 못한 교육이론이나 교육실천에 관한 이해는 내용이 결여된 단순한 이해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이론이나 교육실천도 결국은 역사적 발전의 산물이라고 할 때 교육의 역사를 제외하고 교육내지 교육학을 파악한다는 것은 한국교육사, 장덕삼, 2003, 동문사
‘생명없는 추상적 이해’에 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학에서 교육사에 대한 지 식과 소양을 쌓는 일은 교육학의 기초를 구축하는 일이며 교육사연구는 곧 교육연구 내 지 교육학연구가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교육학 연구는 교육의 여러 현상이나 존재방 식이 역사적 조건에 따라 어떻게 규정되었는가를 추구하면서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물 음에 대해서 교육의 본질을 탐구하고 교육의 이념을 밝히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교육 사연구는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의 모든 분야, 즉 교육학의 어디에나 필수적으로 있어 야 하는 기초연구의 하나이다.
이상을 통해서 우리는 연구와 학문의 차이를 인식할 수 있고 나아가 교육사 연구란 교 육의 역사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 일이며 교육사학이란 교육의 역사에 관한 지 식을 체계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기언, 2005, 한국학술정보
한기언은 교육사연구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첫째, 교육적 예지를 얻기 위해서다.
즉, 교육사는 인류가 오랜 세월을 겪어 오는 동안 많은 교육경험과 사실을 역사적 관 점에서 정리한 교육적 예지의 집합체라는 것이다. 우리는 인류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 쳐 축적해 놓은 삶의 경험과 교육경험을 매개로 하여 과거와 현재 그리고 현재와 미래와 의 대화가 가능하다. 그러한 대화를 통하여 현재의 교육적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조망 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