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

 1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1
 2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2
 3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3
 4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4
 5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5
 6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6
 7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7
 8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8
 9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9
 10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10
 11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11
 12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온도가 신체 호흡에 미치는 영향 실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적 및 원리

2. 이론
3. 실험 과정
4. 결과 분석 및 논의
5. 과제
본문내용
1. 목적 및 원리

․ 온도가 호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생물은 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면서 살아간다. 여러 환경요인 가운데 온도는 특히 대사작용에 관여하는 효소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어서 많은 동물들은 체온조절을 위해 환경온도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대부분 온도에 따라 대사율을 조절하거나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형태로 체온조절을 한다. 대사율이란 단위 시간당 세포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전환의 합(단위시간당 방출되는 열에너지)을 말하며 대사율이 높을수록 더 많은 열이 발생한다. 대사율은 에너지 대사 과정(세포호흡)에서 일어나는 열 발생, 산소 소모, 이산화탄소 발생 등을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MBL 실험장치 이용
CO2 센서 : 이산화탄소 분자에 의해 흡수된 적외선 열복사에너지의 양을 측정하여 기체의 이산화탄소 수준을 0에서 5000ppm 범위에서 측정한다. 센서는 적외선 열복사에너지(IR) 소스로 뜨거운 금속 필라멘트를 사용한다. 이 IR 소스는 센서의 한쪽 긑에 있다. 다른 쪽 끝에는 이산화탄소 분자에 흡수되지 않고 샘플로부터 얼마나 많은 복사에너지가 얻어지는지를 측정하는 적외선 센서가 있다. 이것은 가운데 있는 좁은 밴드에서 4260nm에서 흡수된 적외선 열복사에너지를 측정한다. 센서에서 흡수된 가스의 농도가 클수록 센서의 IR 검사기에 적은 양의 열복사에너지가 도달한다. 적외선 센서 안의 온도 증가가 전압을 만들고 이것이 증폭되어 인터페이스에 의해 읽어진다. 이산화탄소 가스의 센서관 안과 밖으로의 움직임은 8개의 홈에 의해 확산되어 일어난다. 센서가 데이터를 수집할 때 IR 소스가 깜빡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데이터를 읽는 것은 거의 매초마다 일어난다.2. 이론

(1) 효모
1) 효모의 정의
효모는 균류 중 단세포 형태로 fission이나 budding의 방법으로 무성생식 할 수 있는 종류를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서 분류학적으로 효모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다. 효모로 분류되는 많은 종들이 균사형태로도 생활할 수 있으며 환경에 따라서 효모형태와 균사형태로 전환해가며 동종이상의 생장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