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

 1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1
 2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2
 3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3
 4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4
 5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5
 6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6
 7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7
 8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8
 9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9
 10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10
 11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11
 12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12
 13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실험 제목
실험 이론
재료 및 실험 방법
결과 및 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험 제목
LDH의 부분 정제 및 특성 분석
실험 이론

※ Lactate

μ-히드록시프로피온산 ·락트산 ·유산이라고도 한다. 1780년 K.W.셸레에 의해 산패한 우유 속에서 발견되었으며 동식물계에 널리 존재한다. D ·L ·DL형의 광학이성질체가 있다. L-젖산은 해당(解糖)과정의 최종 산물로서 피루브산의 환원에 의해 생성된다. 조해성(潮解性)이 강한 주상결정이며, 녹는점은 25∼26℃이다. 근육 ·동물조직 속에 존재하며 사람의 혈액 속에는 100mℓ당 5∼20mg이 존재하며, 심한 운동에 의해 증가한다. 운동에 의한 근육의 피로는 글리코겐의 분해에 의한 L-젖산의 축적과 관계가 있다. 휴식시에는 그 일부가 산화 분해되지만 대부분 원래의 글리코겐으로 재합성된다.

※ 염석

예를 들면, 비눗물에 다량의 식염을 가하면 비누가 석출되고, 단백질수용액에 황산암모늄을 가하면 단백질이 침전하게 된다. 또, 식염 수용액에 염화수소가스를 통과시키면 염화나트륨이 석출하고 알코올수용액에 탄산칼륨을 가하면 알코올이 분리되는 현상도 넓은 뜻에서 염석이라고 한다.

※ 투석

셀로판막·콜로디온막·황산지(黃酸紙) 및 소의 방광막이나 물고기의 부레 등 동물막은 마치 체와 같이 저분자나 이온은 자유로이 통과시키지만, 콜로이드입자나 고분자는 통과시키지 않는다. 이들 반투막으로 콜로이드·고분자용액을 싸고, 이것을 순수(純水) 또는 다량의 용매 속에 담가 두면 저분자나 이온으로 섞여 있는 불순물은 차차 막 밖으로 확산해서 콜로이드·고분자용액을 정제할 수가 있다. 이 방법을 투석이라고 한다. 투석작용은 반투막의 체효과와 확산속도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콜로이드입자나 고분자의 확산속도가 용질의 확산속도보다 매우 느린 데에 그 원인이 있다. 전극(電極)을 사용하여 전기장을 걸면 이온은 더 빨리 탈출하여, 투석속도를 빠르게 하므로 정제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전기투석이라고 한다. 투석은 정수(淨水)를 비롯하여 녹말의 정제, 효소의 정제, 혈정(血精)이나 왁친의 정제 등 아주 널리 이용된다.
참고문헌
1. 레닌저 생화학. Dacid L.Nelson. 월드사이언스. 2006.
2. Jeremy M. Berg 외 2, 『생화학』, (주)서울외국서적, 2003.
3. 곽춘식 외 2, 『실험생화학』, 대한생화학 분자생물학회, 1998.